현재 대한민국은 출산율은 고사하고 혼인율까지 매우 저조한 상태다. 직장인 4명 중 1명이 일명 '나혼자 산다'족으로 집계되고 있다. 다만 그것이 꼭 정답은 아니다. 정확히 말하면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며 함께 생활하는 '펫팸족'들도 많기 때문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반려동물 연관 산업 규모가 지난 2021년 3조4000억에 달했으며, 오는 2023년에는 4조6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이러한 흐름을 파악하고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면서 반려동물 시장에 발빠르게 뛰어들고 있다. 특히 펫 영양제, 펫 제약, 펫 푸드 등 품목도 다양해지면서 국내 반려동물 가구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22년 주목받은 반려동물 업체 이슈들을 정리했다.
◆ 어나더베이비,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반려동물 헬스케어 연구
반려동물 컬쳐 브랜드 어나더베이비는 지난 11월 23일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 HME헬스케어와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반려동물 헬스케어 연구사업 진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업무협약식을 통해 △분변을 이용한 반려동물 건강지표 및 질병 진단 바이오마커 개발 △분변 내 미생물 빅데이터 수집 분석 및 약물의 작용기전 및 영향 평가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처방식 화식 사료 개발 등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반려동물 헬스케어 연구사업 추진에 합의했다.
유전체, 전사체, 단백질체, 대사체 등 멀티오믹스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진단 검사는 반려동물의 각종 질병에 대한 한층 정교한 예측이나 판별이 가능하다.
향후 수집된 멀티오믹스 마이크로바이옴 통합 빅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비만이나 당뇨 치료 등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개발 제공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어나더베이비는 세계 최고 영양수의학자로 손꼽히는 미국 플로리다대 저스틴 쉬말버그 박사와 맞춤형 사료 레시피 및 영양소 분석 알고리즘 독점계약을 통해 국내 프리미엄 화식 시장을 개척해나가고 있다.
◆ 광동제약, '견옥고 본·장' 반려견 영양제 출시
광동제약(대표이사 최성원)은 천연물 소재로 만든 프리미엄 반려견 영양제 '견옥고'의 새 라인업 '견옥고 본(本)'과 '견옥고 장(匠)'을 지난 6월 출시했다. 출시에 앞서 제품력 향상을 위해 자체적인 기준을 마련, 다각적인 연구를 진행했다.
앞서 3월 브랜드를 론칭한 후 반려견주들의 호응에 힘입어 다양한 영양보충에 대한 니즈를 반영해 추가 제품을 선보였다.
새롭게 출시된 '견옥고 본'은 건강에 근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종합영양제다. 숙지황·복령혼합농축액과 홍삼농축액, 아카시아벌꿀이 주원료이며, 눈 건강·두뇌영양 공급에 도움을 줄 수 있는 EPA·DHA함유유지(어유), 관절건강을 고려한 N-아세틸글루코사민, 피부·모질 관리 제품에 주로 사용되는 히알루론산 등 각종 기능성 원료를 담고있다.
견옥고는 광동제약의 천연물 원료 제조∙배합 노하우를 적용해 만든 국내 최초 '전통원료 반려견 영양제' 브랜드다. 반려견주들이 많이 겪는 반려견의 관절건강 등 고민들을 반영해 프리미엄 제품으로 선보였다.
◆ 비보존 헬스케어, '퐁고 펫케어룸' 정식 출시
비보존 헬스케어(대표이사 이두현)가 프리미엄 펫 가전 '퐁고 펫케어룸'을 정식 출시해 반려동물 사업을 지난 5월부터 시작했다. 이 회사는 국내 및 일본 시장 출시를 우선적으로 진행 예정이며 이후 미국 시장까지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퐁고 펫케어룸에는 반려동물 산책 후 간단히 관리하는 산책케어, 목욕 후 드라이하는 드라이케어, 의류 및 장난감 관리가 가능한 의류케어 등의 기능이 탑재됐다. 이물질 세척과 꼼꼼한 건조가 가능해 반려동물의 피부질환 방지를 돕는다.
이와 더불어 케어룸의 청결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향균, 살균, 멸균효과가 있는 UV LED를 추가했다. 반려견의 숙면을 돕는 수면모드로도 사용 가능하다.
◆ SSG닷컴, 2022 '펫페어 어워즈' 기획전 열어
SSG닷컴이 2022 '펫페어 어워즈' 기획전을 열고 올 한 해 가장 많이 판매된 반려동물 상품을 소개한다고 5일 밝혔다.
쓱닷컴은 5~11일까지 '2022 펫페어 어워즈' 기획전을 열고, 매일 오전 9시 반려동물 카테고리 상품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는 20% 장바구니 할인 쿠폰을 발급한다.
동시에 ▲몰리스펫샵 ▲로얄캐닌 ▲오리젠 ▲러프웨어 등 국내·외 대표 반려동물 브랜드의 사료 및 간식, 용품을 최대 40% 추가 할인 판매한다. 추가적으로 ▲아침애 반려견 사료 등 구매 빈도가 높은 인기 반려동물 식품을 중심으로 1+1 혜택도 제공한다고 밝혔다.
최희영 SSG닷컴 문화서비스팀장은 "반려동물의 아침과 간식 등을 쓱배송으로 편리하게 주문하는 반려가구가 급격히 늘며 올해 반려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30%가량 신장했다"며 "고객 사은의 의미로 마련한 이번 펫페어 어워즈 기획전을 통해 국내외 인기 반려동물 브랜드의 상품을 좋은 가격에 만나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소비자경제신문 유경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