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기타 > 포토 뉴스
포천시, 제3회 한탄강 평화포럼 개최
 
[포토 뉴스]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20-02-19 16:22:22
평화경제 실현 다각화 논의




포천시는 219일 오늘 반월아트홀 소극장에서 32020 새로운 미래, 함께하는 한탄강 평화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는 통일부, 경기도, )아태평화교류협회, )우리경제협력기업협회, 관내 기관·단체 및 포천시민 등 200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화경제 실현을 위한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포럼은 박윤국 포천시장의 환영사와 서호 통일부 차관,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장, 조용춘 포천시의회 의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박영민 대진대학교 교수,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신명섭 경기도평화협력국장, 이계삼 포천시 부시장, 정태헌 우리경제협력기업협회 회장이 주제 발표를 한 후 포럼 참석자 간 자유토론을 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박영민 교수는 ‘DMZ 접경지역의 인문학적 자원과 활용방안이라는 주제로 DMZ 평화를 위한 노력의 역사 및 가치, DMZ의 비무장지대를 허물 수 있는 예술의 힘 등 DMZ를 통한 한반도 평화 실현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두 번째 주제발표자로 나선 김진향 개성공단지원재단 이사장은 개성공단과 한반도 평화경제라는 주제로 개성공단은 이미 체험해본 평화경제의 창이며 개성공단 재개 시 발생되는 경제적인 효과와 남북관계 개선효과 및 정부의 의지 등을 역설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서 개성공단은 하루 빨리 재개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다음으로 신명섭 경기도평화협력국장은 경기도 평화협력사업 추진 계획이라는 주제로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중심 경기도가 평화 협력을 위해 해온 노력, 추진 중인 평화협력사업, 사업을 통해 얻게 되는 경제적인 이익 등에 대해 발표하며 경기도는 북한과 접해 있는 최북단 광역자치단체로 남북관계는 경기 북부 발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경기도는 평화경제를 적극 뒷받침하여 남북 간 평화 번영이 실현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1회부터 한탄강포럼을 이끌어오고 있는 이계삼 포천시 부시장은 포천의 평화경제 비전과 전략이라는 주제로 평화경제의 주춧돌이 될 한탄강의 비전과 전략을 시작으로 평화도시 남북 경협 거점 도시 실현을 위한 추진 중인 다양한 사업들을 설명하고 다양한 남북 경협 전략들을 제안했다.

마지막으로 정태헌 우리경제협력기업협회장은 남북경협현장에서 경험을 쌓아온 전문가로서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남북교류 및 남북 경협 추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개진하고, 포천시와 우경협의 협업을 통해 도출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경제적인 이익 등에 대하여 설명했다.

이번 포럼을 주관한 박윤국 포천시장은 “2019년 포천시는 남북 경협 거점 평화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씨앗을 심고 변화의 싹을 틔우기 위해 조직 개편과 조례 제정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고, 2020년 경자년 올해에는 확실한 성과로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고자 한다.”그 어느 때보다도 새로운 평화의 도시로 비약적인 발전의 중심에 서 있는 포천시가 통일한국시대 중심 도시로 도약하려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며 남북 경협 거점 도시로의 도약 의지를 확고히 했다.


2020-02-19 16:22:22 수정 이충환 기자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31-825- 88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