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뉴스 > 문화,스포츠
<기획보도자료>평화를 관광하다. 대한민국 평화관광 1번지 파주
 
[문화,스포츠] twitter  facebook    ȮƮ
입력시간:  2020-09-25 16:27:17
코로나19 세이프 파주 DMZ 평화관광, 11개월 만에 재개















파주는 대한민국 평화관광객의 70%가 찾는 평화관광의 중심도시다. 하지만 지난해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확산 방지를 위해 10월부터 평화관광 운영이 중단된 상태였다. 관광재개를 위해 파주시는 방역을 강화하고 관계부처의 점검 등을 거쳐 11개월여 만에 비로소 DMZ 평화관광의 문을 다시 열게 됐다.

자유와 평화를 연결하는 임진각 평화 곤돌라

파주시는 한반도의 자유와 평화를 연결하는 임진각 평화 곤돌라를 올해 4월부터 운행 중이다. 임진각과 임진강 건너 민간인 통제구역을 잇는 총 26대의 곤돌라가 운행 중이며 이중 9대는 바닥이 투명유리로 된 크리스털 캐빈으로 구성돼 있다. DMZ 관광 중단으로 그동안은 임진강 건너 정류장에 하차하지 못하고 바로 돌아 나왔지만 이제는 강 건너 정류장에 하차 후 새로 조성된 전망대 등 민간인통제구역 땅을 직접 밟아 볼 수 있다. 현재 곤돌라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각 캐빈에 일행별로 탑승하고 있으며 승객이 하차한 후에는 매번 내부소독을 진행하고 있어 안심하고 탑승이 가능하다. 과거 미군 주둔지였고 드라마 태양의 후예촬영지로 유명한 캠프그리브스와의 연계 관광도 협의 중에 있어 가까운 시일 내에 곤돌라를 타면 임진강 건너 캠프그리브스까지 한 번에 관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반도 평화의 바람을 처음 만나는 곳, ‘DMZ 평화의 길

파주시는 지난해 8‘DMZ 평화의 길을 조성해 국민들에게 개방했다. 도보와 차량으로 이동하는 21km 코스로 임진각~생태탐방로~도라전망대~철거GP를 볼 수 있다. 방문 시간은 3시간 남짓 소요되며 자연경관과 분단의 흔적, 통일을 향한 남.북한 노력의 결과물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지금까지 개방된 DMZ 평화의 길 중에서 철거 GP’ 개방은 파주가 유일하다. 군사분계선과 불과 700m 거리에서 북한을 볼 수 있고 그간 사진으로만 보던 등록문화재 76구 장단면사무소를 만날 수 있는 것이 파주만의 특색 있는 점이다. 현재 DMZ 평화의 길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해 개방이 중단된 상태이지만 재개방 준비를 마치고 10월 중 다시 운영할 예정이다. DMZ 평화의 길은 오전 10시와 오후 2, 12회 운영되며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 두루누비(www.durunubi.kr)에서 참가 신청을 할 수 있고 신청자가 많을 경우 추첨으로 진행된다.

파주 DMZ 평화관광의 대표관광지 제3땅굴과 도라전망대

3땅굴과 도라전망대는 파주 DMZ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반드시 다녀가는 대표 평화관광지다. 3땅굴은 1978년 발견돼 군 안보교육장으로 활용하다가 2002년 월드컵 개최를 계기로 일반인에게 공개됐다. 땅굴의 총길이는 1,635m이지만 관광객 안전상 265m만 공개하고 있다. 모노레일이나 도보로 지하 땅굴까지 내려가 직접 땅굴을 걸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DMZ 영상관, 전시관, 상징조형물 등의 시설이 설치돼 있어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도라전망대는 서부전선 최북단에 위치한 전망대로, 군사분계선으로부터 1.5km 떨어진 해발 167m의 도라산 정상에 위치하고 있다. 파주시는 201810월 군사시설 느낌의 기존전망대에서 12m 더 높은 곳으로 이동해 평화와 부드러운 이미지를 강조한 신 도라전망대를 건립했다. 도라전망대에 올라서면 DMZ와 개성공단, 개성시가지 뿐만 아니라 북한의 기정동마을과 송악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현재 도라전망대에서는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정보와 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XR(확장현실) 망원경을 설치하고 있어 도라전망대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보다 많은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차별화된 새로운 관광자원 DMZ 평화관광 거점 육성, ‘한반도 생태평화 종합관광센터조성, ‘리비교 관광 자원화사업

파주시는 임진각에 연면적 4118, 2층 규모로 한반도 생태평화 종합관광센터를 건립하고 있다. 파주시가 준비 중인 한반도 생태평화 종합관광센터는 옹진군에서 고성군까지 이어지는 우리나라 DMZ를 종합적으로 안내하고 홍보하는 역할의 거점센터로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북한여행존, 평화체험존, DMZ생태존 등 주요 콘텐츠로 한반도 가상현실(VR) 여행체험관이 운영될 계획이다. 그 밖에도 파주에서는 6.25 전쟁의 역사를 품고 있는 리비교(북진교)를 의미 있는 장소로 만들기 위한 관광 자원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스카이워크, 거점센터, 포토존, 보행로 등을 설치할 예정이며 자연과 평화가 함께하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파주 대표 평화관광자원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파주 DMZ 관광지를 출입하기 위해서는 발열체크와 신원확인을 거쳐야하고 관광지별로 방역안내요원을 배치해 대인방역과 차량방역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관광셔틀 탑승인원 1/2 제한, 곤돌라 탑승 전 소독실시, 일행별 곤돌라 탑승 등 엄격한 방역규칙을 준수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ASF 세이프관광지로 거듭난 파주 DMZ 평화관광지는 파주만의 차별화된 모습으로 관광객의 방문을 기다리고 있다.

 

2020-09-25 16:27:17 수정 경기북부포커스 ( uifocus@hanmail.net )
 
 
등록번호 경기., 아51960 주소 경기 의정부시 시민로 29(의정부동) 발행.편집인 이미숙 청소년보호책임자 이미숙
등록연월일 2018년 9월 13일   전화 : 031-825- 8816 팩스 : 031-825-8817 관리자메일 : uifocus@hanmail.net
copylight(c) 2012 경기북부포커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