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다양한 변이에도 면역 가능한 인플루엔자 백신 개발

KAIST 생명과학과 백신 플랫폼 개발

자연계 단백질 이용 면역원성 높이는 연구

세균에서 유래된 단백질이용 다목적 백신 플랫폼 활용

<사진 출처: ANT NEWS 참고자료>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생명과학과 전상용·송지준 교수 연구팀이 다양한 변이에도 면역이 가능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플랫폼을 개발했다고 29일 밝혔다.

 

나노 구조체 형태의 플랫폼 기술로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등 다양한 감염성 병원체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이미 백신이 개발돼 있지만, 바이러스의 높은 변이율로 인해 면역원성(외부 물질을 인식하는 면역 반응의 강도)이 떨어져 매년 유행이 반복되고 있다. 이 때문에 해마다 백신을 새로 예측해 생산, 접종해야 하는 등 문제가 있다.

 

자연계에 존재하는 단백질로 만든 나노 구조체에 백신용 항원을 전달함으로써 면역원성을 높이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면역증강제 사용에 따른 부작용이 보고되고 있다.

 

연구팀은 자체 면역원성을 갖는 브루셀라 병원균의 외막 단백질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항원 전달체로 활용했다. 외막 단백질 ‘B26’을 술통 모양의 나노 구조체로 만들어 면역증강제 없이도 자기조립을 통해 면역원성을 높이도록 설계했다.

여기에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아형에 상관없이 범용성을 갖는데도 면역원성이 낮아 단독으로 사용하기 어려웠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항원 ‘M2e’를 결합, 새로운 인플루엔자 백신을 개발했다.

 

동물실험을 통해 2종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투여한 결과, 백신 투여군에서 100% 생존율과 낮은 체중 감소율 등 강한 면역 반응을 나타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연구팀은 기술 이전과 임상시험을 진행, 앞으로 5년 안에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상용 교수는 세균에서 유래한 단백질에 기반해 범용성 인플루엔자 백신을 개발한 것은 처음이라며 인플루엔자뿐만 아니라 코로나19 바이러스 등 다양한 감염성 병원체에 대응할 수 있는 다목적 백신 플랫폼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미국화학회 나노'(ACS Nano) 지난 11일 자 온라인판에 실렸다.


 

김태봉 기자
작성 2021.09.18 19:56 수정 2021.09.24 21:38
Copyrights ⓒ 개미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김태봉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유튜브 NEWS 더보기

루카스 박수복 예술가

박수복 화백, 안견기념사업회 3대 이사장 취임| TJB 대전·세종·충남뉴스

[스코어 잘내는 법] 긴 파4 공략법/Long Par4 hole Strategy

골프 클럽 구입시 체크리스트

웨지 그루브를 만져보세요. 맨질거리면 바꿀때입니다. RG40웨지는 부담이 없습니다

골프, 왼팔로 칠까?오른팔로 칠까?

꼭 외워야 하는 드라이버와 아이언 잘 치는 법 총정리

진마켓골프, X087 프리미엄 V2고반발드라이버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정리했습니다.

발칙한 스윙 팁, 머리를 움직여라!

골프 레이저거리측정기, 120% 활용하는 법

뒷땅부자, 토핑맨붕 고민 이제 그만! 치퍼가 왔어요!

2025 APEC 정상회의는 반드시 경주에서

정주갑 300용사 부흥단 대표총재_제2회 300용사 부흥단 뉴욕 햇불 기도회

광주송정역세권 송정역시장 케이미디어스튜디오

고장난 피아노 a broken piano

이라온과 함께 성공의 길로 걸어나가기 바랍니다

부평씨에스씨티

[GPTs챗봇] 팔리는 상세페이지기획 고수 슈어짱(SURE JJANG) GPTs 활용 사례

체지방감소 다이어트건강식품 와사비잎추출물정 효과

How to make Amazing size Kimbap Gimbap - Korean street food ...

2023-01-30 10:21:53 / 김종현기자
/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