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코리아방송 = 이용선 기자] ㈜풍산화동양행은 청산리대첩 승전 100주년을 맞아 한국조폐공사와 함께 ‘청산리대첩 승전 100주년 기념메달’을 선보인다.

 

한국조폐공사에서 제조되는 기념메달은 ‘선열들의 희생과 헌신으로 이어져 가고 있는 우리 역사에 피와 땀으로 이루어 낸 우리 독립운동사를 재조명하고자 하는 의도’로 기획되었다.

 

청산리대첩 승전 100주년 기념금메달
청산리대첩 승전 100주년 기념금메달

‘기념금메달 I’(300장 한정)은 한반도를 중앙으로 중국 청산리에 세워진 ‘청산리전투승비’, 그리고 김좌진 장군의 초상을 메인 디자인요소로 하여 청산리대첩과 김좌진장군을 재조명하고 있고, 배경에는 태극문양을 상단에는 ‘건∙곤∙감∙리’ 문양을 배치하여 태극기를 디자인에 녹이고 있다.  

 

청산리대첩 승전 100주년 기념금메달 II
청산리대첩 승전 100주년 기념금메달 II

‘기념금메달 II’(300장한정)는 실제 독립군 사진을 메인디자인에 차용함으로 ‘신분과 나이에 상관없이 항일투쟁에 임한 의병들의 의로운 정신’을 재조명함으로 의병으로 발원한 우리 독립군의 역할과 의미를 다시 되새기고 있다.

 

청산리대첩 승전 100주년 기념은메달
청산리대첩 승전 100주년 기념은메달

‘기념은메달’은(2,000장한정)의 앞면은 ‘기념금메달 I’과 동일한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기념메달의 공통뒷면은 독립군의 태극기가 겹쳐진 한반도와 만주지역의 지도를 메인으로 승전 100주년인 청산리 전투지역을 태극문양으로 지도 상에 표시하였다.  우측에는 김좌진 장군의 격고문의 일부인 “정의를 보고 용감한 것이 우리 독립군의 정신이요 싸움에 임하여 물러서지 않는 것은 우리 독립군의 기백이니….”를 담아 독립의병의 의로운 정신을 기리고 있다.

 

기념메달의 가격은 ‘금메달 I’이 4,180,000원, ‘금메달 II’가 2,150,000원, ‘은메달’이 121,000원으로 책정되었다.

 

예약접수는 7월 20일(월)부터 31일(금)까지 기업은행, 농협은행, 우리은행 및 우체국 전국 지점 및 한국조폐공사, 현대백화점 온라인몰, 공식 판매권자인 풍산화동양행에서 선착순으로 받는다.

 

저작권자 © 아트코리아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