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국어가 아닌 외국어를 나홀로 공부하는일은 엄청난 의지가 필요한 일이다. 생소한 단어를 외우고 문법을 익히고 문장을 작문하는것 등 하나부터 열까지 홀로 독학하기란 쉽지 않다. 주변에 외국인 친구가 있고, 자주 만나 소통하며 교류할 수 있다면  외국어습득에 상당한 도움이 되겠지만, 환경이 되지 않는다면 책으로만 외국어를 배울수 밖에 없다. 하지만 지금은 4차 산업 혁명 시대,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외국인과의 실시간 교류가 가능하다. 외국어를 책으로만 습득하는 시대는 지났다.

필자가 중국어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더 많은 중국어 화자와 소통하고자 방법을 강구하던중 2017년 11월  헬로우톡(hello talk) 이라는 어플을 알게되어 꾸준히 이용하게 되었다. 헬로우톡은 홍콩(香港)과 중국 본토 선전(深圳)에  위치한 it스타트업팀에서 개발한 언어 교환 어플이다. 헬로우톡은 '언어교환'을 통한 외국어 학습이란 목적을 가진 유저들이 사용하는 '외국어학습플랫폼'이다. 이는 단순한 '외국어 학습 플랫폼'에 그치지 않고  카카오톡, 위챗,텔레그램 등의  채팅기능과 함께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등의 SNS기능을 한데 모아놓은 어플이라 볼 수 있다. 유저가 배우는 외국어와  학습 수준을 설정하면,  한국어를 배우는 해당 언어의 유저의 라이브를 구경하며 소통 할 수 있으며, 개인적으로 메시지를 보낼수 있다.  단순히 채팅을 통해 외국어를 배우는데에서 그치지 않고 문장 수정기능, 음성 채팅 기능을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소통 할 수 있다.  또한 프로필엔  유저의 나라와 현재배우는 언어 수준이 표기 되어 있으며, 이를통해 본인이 맞는 수준의 상대유저를 찾아 소통 할 수 있다. 

출처:헬로우톡 (hello talk)

◆ 헬로우톡 사용 tip

1. 누구에게나 첫인상이 중요하다, 자기소개를 현재 학습중인 언어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라.

자기소개를 한국어로 작성 하는 것 보다는 학습중인 언어로 정성껏 구체적으로 작성하는게 중요하다. 서로가 누군지 모르는 상태에서는 누구나 방어적이기 때문에 정보가 없다면 채팅을 받은 상대유저도 답장하기 꺼려지기 때문이다. 또한 자기소개를 구체적으로 작성 할수록 더 많은 유저들에게 메시지가 온다.  

 

 

2. 학습중인 언어로 라이브를 꾸준히 업로드하라. 

 

페이스 북 등 SNS에 글을 올리듯, 학습중인 언어로 자신의 일상, 자신의 생각 그리고 언어학습과 관련하여 작문한  짧은 글이나, 음성녹음을 꾸준히 라이브를 통해 업로드하면 더욱 다양한 유저의 이목을  끌 수 있다. 또한  음식, 명절,  드라마, 영화, K-Pop등의 한국 문화와 관련된 주제로 정하면 더욱 좋다.

 

 

 

 

 

 

또한 문장에 어색한 표현이 있다면 , 실시간 수정 기능을 통해 댓글을 달아주는데, 이때 현지인들이 자주사용하는 다양한 표현방법도 배울수 있다. 

 

 

 

 

 

 

그리고 본인이 다른 유저의 도움을 받은만큼 한국어를 배우는 다른 유저의 라이브에 꾸준히 댓글을 달아 수정해 주는것도 잊지않아야 한다 . 

 

 

 

 

 

 

 

 

 

3.누구에게나  답장해줄 필요가 없으며, 내가 보낸 메시지에 답장이 없더라도 실망하지 말자. 

 

헬로우톡을 4년째 이용하며,  위의 사진의 경우 처럼 자기소개 및 작성된 라이브없이,   다짜고짜  본인의 모국어로 한국어를 배우고 싶다는 내용의 메시지가 종종 오는데, 이런 경우는 한국어를 배울 생각없이 그저 자신의 모국어로 한국사람과 채팅하고 싶은 외국인 유저일 가능성이 크기에, 한국어에 대한 기초지식이 전무한 상태의 유저가 본인의 모국어로 일방적으로 한국어를 가르쳐 달라는 내용의  메시지는 답장할 필요가 없으며, 답장 해준다해도 한국어로 된 피드백을 받을수 없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비효율적이며, 일방의 언어만 사용하여 소통하는 것은 갑을관계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반면, 위와 같이 한국어로 먼저 인사하며 메시지를 보내온 상대유저에게는 한국어를 배우고 싶다는 의지가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한 답장하기 전 상대유저의 라이브를 확인하여 본인과 잘 맞는 성향인지 확인 하고 대화를 하면 화제를 정하는데 더욱 도움이 된다. 또한 이러한 경우는 동등한 관계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인간관계를 유지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맘에드는 상대유저에게 메시지를 보냈지만 답장이 없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해당 국가의 언어로 다시 한번 메시지를 보내 보거나 그래도 답장이 없으면 상처받지 말고 다른 유저를 찾는 것이 합리적이다. 

 

4.헬로우 톡에서 이상적인 대화형식은?

 

 

필자가 이 어플을 사용하며 경험한, 가장 이상적인 대화 형식은 본인은 학습중인 언어로 , 상대유저는 한국어로 소통하는것이 좋다.이는 서로의 모국어를 배우는 동등한 입장에서 서로간의 문장을 수정 해 줄수 있으며, 피드백역시 활발 하기 때문에 비교적 높은 학습 효율을 가지며  쉽게 친해져 정기적인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 하지만 본인과 상대유저 서로 중상급 이상의 수준이 되어야, 더욱 고급스러운 주제로 이야기 할 수 있다.  서로가 상대방의 언어를 어느정도 알고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외국어로 설명하기 힘든경우, 한국어로  설명해도 알아듣는편이 대부분이다.   

 

 

5.주의사항 이 어플은  데이트 어플이 아니다. 

헬로우톡은 언어학습이 주 목적이지 ,데이트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어플이 아니다. 따라서 이성친구를 찾고 싶다면, 데이트 어플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물론 서로가 동의 한다면 오프라인에서 만나 일대일로 언어 학습을 이어 갈 수도 있고, 관계가 더욱 발전 할수도 있지만, 어디까지나 개인의 선택이기 때문에 상대유저가 오프라인 만남을 거절한다면 더 이상 강요하지 않는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어느 SNS나 사기꾼이 있기 마련이다. 헬로우톡에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상대방의 호감을 산 후 연애 및 만남을 빙자하여 돈을 송금하라 요구하는 형태의 로맨스 스캠(romance scam)의 사기가 주가되니 주의해야 한다. 데이트 어플이 아닌만큼 상대방이 호감을 표명하면 일단 의심부터 해야한다.  

 

 

  

 

 

저작권자 © 한중글로벌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