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8.22 (월)

  • 구름많음동두천 22.7℃
  • 구름조금강릉 22.1℃
  • 구름많음서울 25.7℃
  • 흐림대전 24.0℃
  • 맑음대구 19.8℃
  • 맑음울산 18.7℃
  • 구름많음광주 25.0℃
  • 맑음부산 21.8℃
  • 구름조금고창 22.4℃
  • 구름조금제주 26.1℃
  • 구름조금강화 22.0℃
  • 구름조금보은 19.7℃
  • 흐림금산 22.0℃
  • 구름조금강진군 21.0℃
  • 맑음경주시 18.2℃
  • 맑음거제 19.4℃
기상청 제공

충주/제천/단양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문화활동 실시 외 (8월16일 종합)

 

제천시,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제 집중 홍보기간 운영

 

제천시가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제’ 정착을 위해 내달 15일까지 집중 홍보에 나선다.

 

시는 순환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유동인구가 많은 휴가철과 추석기간 동안 ‘투명페트병 별도 배출제 집중 홍보기간’을 운영할 계획으로, 전광판, 안내문, SNS 등을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 인식이 함양될 수 있도록 집중 홍보할 방침이다.

 

현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투명페트병, 건전지, 종이팩을 가지고 가면 종량제봉투로 교환해 주는 재활용 인센티브 교환행사를 진행 중이며,

 

또한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제 조기 정착을 위하여 원룸이나 연립, 다세대주택, 마을회관 등 관리자가 지정된 곳에 투명페트병 전용 수거함을 배부할 계획이다.

 

투명페트병은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라벨을 제거한 후 찌그러뜨려 뚜껑을 닫아 일반 플라스틱과는 별도로 투명봉투에 담아 배출해야한다.

 

생수·음료 투명페트병만 해당되며 이외 투명페트병(양념류·식용유·워셔액·손세정제 등)과 페트용기류(과일트레이, 계란판, 일회용컵 등), 유색페트병(막걸리 병·화장품 병 등)은 일반 플라스틱으로 배출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 “생수·음료 투명페트병을 별도 배출할 경우 고품질 재생원료로 의류, 신발, 가방 등 가치가 높은 재활용 제품으로 생산이 가능하므로 주민들의 참여가 필수적”라며 많은 시민의 참여를 부탁했다.

 

투명페트병 별도 분리배출제 또는 재활용관련 궁금한 사항은 제천시청 자원순환과 청소행정팀(☎043-641-6426)으로 문의하면 된다.

 

 

우리 동네 활력 충전소 건강생활지원센터‘어울림 라인댄스교실’ 운영

 

제천시 보건소 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는 심폐 기능의 향상과 유연성을 길러주는 라인 댄스교실을 운영한다.

 

대상은 비만인, 만성질환자, 운동이 필요한 모든 주민이며 프로그램 시작 전, 후 사전 사후 검사인 체성분 검사와 기초 건강검사를 통해 운동 효과를 비교 분석하게 된다.

기간은 9월부터 11월 매주 화, 목요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총 25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8월 16일 오전 9시부터 건강 생활 지원 센터에 선착순 전화 접수로 신청하면 된다.

라인댄스는 앞줄과 옆줄의 라인을 만들어 추는 춤으로 파트너가 필요 없고 남녀노소 누구나 앞사람을 따라 방향을 전환하며 한 음악에 같은 동작을 여러 번 추는 댄스이며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관절의 유연성과 근력 및 심폐 기능을 향상시키고 운동하는 동안 몸속의 체지방을 태워 비만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사교성과 매너를 배우며 정서적 치유의 효과가 있어서 스트레스를 날리고, 행복감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보건소 관계자는 "라인댄스는 순서를 기억하며 빠른 동작으로 스텝을 익혀서 하는 운동으로 뇌세포 활성화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만큼 건강관리와 스트레스를 해소를 위해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보건소 건강관리과 건강생활지원센터 (☎043-641-3292)로 문의하면 된다.

 

 

제천시, 2022년 하반기 장애인 재활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제천시보건소(소장 유재숙)는 지역사회 내 장애인들의 건강을 증진하고 재활을 돕기 위해 2022년 하반기 장애인 재활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8월 16일부터 8월 26일까지며, 대상은 뇌병변 및 지체장애인으로 이동이 가능한 만 19세 이상 성인 또는 장애 발병 후 조기퇴원 등으로 장애등급을 받기 전 재활이 필요한 시민이다.

 

프로그램은 보건소 3층 재활센터에서 장애맞춤형 재활운동교실, 재활작업치료교실, 관절튼튼 근육탄탄 슬링체조 교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대원대학교 물리치료과와 세명대학교 작업치료학과와 연계해 개개인의 장애에 맞는 재활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재활서비스 제공을 통해 장애인들의 재활의지를 높이고 일상생활 자립능력과 사회참여를 돕게 된다.

 

사업과 관련해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제천시보건소 건강관리과 방문건강팀(☎043-641-3228, 3213)으로 문의하면 된다.

 

 

배구 국가대표 후보선수단, 제천시 방문

배구 국가대표 남·여 후보선수단이 전지훈련을 위해 제천시를 방문했다.

 

방문인원은 총 43명으로, 이중 21명의 남자 선수단은 7월 29일부터 8월 7일까지 훈련을 마쳤으며, 22명의 여자선수단은 8월 7일부터 8월 16일까지 남천초등학교체육관에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하계를 맞이하여 남·여 배구의 미래를 짊어질 유망주들의 특별훈련으로 진행되며, 기술 및 체력 등 경기력 향상을 위한 훈련을 실시해 국가대표 선수 재원을 조기에 발굴하고 차세대 국가대표 선수로 육성하기 위한 목적을 두고 있다.

 

후보선수단에는 제천 남·녀선수 총 7명이(제천중 이준호, 제천산업고 김현동, 조민성, 제천여중 김현주, 제천여고 유가람, 최영혜, 고서현) 선발되어 지역 배구를 이끌어갈 선수들의 기량 향상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되었다.

 

배구 국가대표 후보 선수단 김동천 감독은 “훈련기간 동안 적극적인 지원을 해주시는 제천시체육회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훈련을 통해 다양한 선수들의 기량을 점검하며 향후 국가대표 선수선발을 위한 뜻깊은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제천시체육회는 전지훈련 인센티브 사업을 시행하여 전지훈련을 목적으로 일정 기간을 체류하는 각 종목별 팀에게 인센티브(제천화폐) 지급과 웨이트트레이닝장과 훈련장을 무료로 대관하는 전지훈련 마케팅을 추진 중으로,

 

이를 통해 전지훈련으로 제천시를 방문하는 팀을 늘려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전지훈련 메카 도시로서 제천시를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다.

 

 

중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화재피해가구에 생필품 지원

 

중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엄복철, 민간위원장 서동희)는 12일 관내 화재로 피해를 입은 가구를 찾아가 위로와 함께 물품을 전달하였다.

 

해당 피해 가구는 지난 10일 밤 10시경 전기누전으로 화재가 발생하여 1층이 전소된 2층 주택으로 다행히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중앙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피해 소식을 듣고 이불, 간편식 및 반찬 등 30만원 상당의 물품을 마음을 담아 전했다.

 

서동희위원장은 “피해를 입은 가구에 심심한 위로를 전하며 피해복구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의림지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소외가정에 사랑의 PC 전달

 

의림지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회장 김규수)는 12일 의림지동 관내 한부모 가정에 컴퓨터 1대를 전달하는 ‘1%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소외계층 돕기 1% 나눔 사업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사랑의 PC 전달은 한부모 가정 아동에게 온라인 학습의 기회와 정보화 격차 해소에 도움이 되고자 준비됐다.

 

김규수 회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힘든 시기에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모금에 동참해 주신 회원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이웃을 돌아보고 지역사회에 보탬이 되는 일에 지속적으로 앞장서겠다”라고 전했다.

 

최윤진 동장은 “매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노력해주시는 새마을지도자협의회에 깊은 감사와 함께, 소외되는 이웃이 없는 따뜻한 의림지동을 만들도록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의림지동 새마을지도자협의회는 매년 관내 어려운 이웃과 어르신들을 위해 솔선수범하여 지역봉사활동에 앞장서는 등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 문화활동 실시

 

작성: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 진소라 사회복지사 (직통번호 043-652-3457)

 

제천시노인종합복지관(관장 박재홍)은 8월 9일부터 10일까지 이틀간 제천 CGV에서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지원사업 참여자를 대상으로 문화활동을 실시했다.

 

150명 내외로 편성해 진행된 이번 문화활동은 도서관지킴이, 보육시설지원, 장애인돌봄지원, 제천지킴이, 9988행복지키미 사업 총 300명이 참여하였으며, 전원 리클라이너 좌석에서 편안한 자세로 영화를 관람했다.

 

문화활동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 방역지침으로 인해 문화활동을 즐기지 못한 어르신들에게 조금이나마 일상생활 회복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고자 추진됐다.

 

한 참여자는 “영화관에 올 기회가 없었는데 이렇게 영화관람을 할 수 있어 즐거운 추억이었다”라고 말했다.

 

복지관 관계자는 “궂은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어르신이 참석해주셔서 감사하다. 앞으로도 어르신의 적극적인 일자리 참여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