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철수 충북메이커스 편집장
경철수 충북메이커스 편집장

[충북메이커스 경철수 기자]충북도가 4일 경제단체장 20여명을 도청 회의실에 모아놓고 진행한 충북경제 지킴이 발대식을 두고 곱지 않은 시선들이 많다.

한마디로 살 사람(소비자) 마음 몰라주고 팔사람 마음 달래주는 충북도의 자위적 행사란 지적이다.

이날 이시종 충북지사는 충북경제 지킴이가 코로나19로 위축된 내수경기를 살리는 범도민 소비촉진운동의 구심체가 돼 달라며 '소비실천과제 챌린지' 선두주자로 나섰다.

하지만 이날 이 지사가 초대한 지역의 주요경제단체장들을 살펴보면 집을 짓거나 물건을 만들고 판매하는 경제단체장들이 대부분이다.

충북도는 늘 주요경제단체장들을 불러놓고 마치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특별방역 조치로 폐업위기에 내 몰린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마음을 다 헤아리는 양 똑같은 소비촉진운동을 벌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공공기관 예산 조기집행 △온누리상품권으로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등이 그 예이다.

여기에 굳이 구분하자면 △1기관·단체 1소비실천과제 발굴 △소비촉진운동 챌린지가 그나마 새롭게 추가된 소비촉진운동을 위한 것이다.

그런데 단체장들 사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챌린지(켐페인)는 선언적 의미에 그칠 수 있다는 지적이다.

1기관 1단체 소비실천과제 발굴도 결국은 기존에 하던 소비촉진운동의 벤치마킹사례로 끝날 확률이 높다는 시각이다.

일례로 퇴근길 주문포장, 화훼농가 돕기 1테이블 1플라원 운동 등이 그 예이다.

그런데 팔려는 사람들의 마음만 알아주는 이 같은 소비촉진운동이 과연 서민들의 팍팍한 호주머니 사정을 알겠냐는 뼈대 있는 말이 요즘 공공연하게 나오고 있다.

이는 정부의 무분별한 방역조치로 생업의 위기에 내몰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만 핀셋 지원을 해온 충북도의 선택적 재난지원금을 지적하는 것이다.

지역의 시민사회단체가 이제는 충북형 보편적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할 때라고 그렇게 목소리를 높였지만 역시나 충북도는 이를 외면하고 선택적 재난지원금을 고집했다.

폐업위기에 내몰린 자영업자들에게 선택적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심폐소생술’을 했다면 이제는 경기진작을 위한 보편적 재난지원금을 지역상품권 형태로 지급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1차 정부의 보편적 재난지원금의 성과로도 이미 입증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충북도는 지역시민사회단체의 이 같은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했다.

그런데 이제 와서 범도민 소비촉진운동이라니 서민들의 팍팍한 호주머니 사정을 외면한 충북도가 마음 편하려고 하는 자위행위쯤으로 여기는 일부 도민들의 냉소적 반응마저 나오고 있다.

충북도는 재정자립도가 좋지 않은 타 자치단체도 추진했던 보편적 재난지원금을 철저히 외면했고 이는 호주머니 사정이 팍팍했던 도민들에게 상실감마저 안겨줬다.

똑같은 세금 내는데 어느 자치단체는 꼬박꼬박 위로금이 나오고 충북도민으로 산다는 이유로 재난지원금 한푼 받지 못하는 도민도 있었기 때문이다.

그나마 충북도가 선택한 선택적 재난지원금 지급마저도 일부 소상공인들 사이에선 밀린 임대료와 전기료를 내니 끝이었다는 얘기까지 나왔다.

결국 충북도의 소비실천과제 챌린지는 코로나와 함께 사는 세상과 이후 세상을 뜻하는 위드·포스트 코로나시대 물건을 만들거나 팔려는 사람들만의 자위적 소비촉진운동으로 그칠 것이란 우려의 시각이 시작부터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충북메이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