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교육연합신문=조만철 기자]

전라남도광양교육지원청발명교육센터(센터장 조정자, 이하 광양발명교육센터)는 광양시청 및 (재)전남미래교육재단의 후원을 받아 하계 방학 1개월(7월 20일~8월 21일)기간 동안 발명 우수 인재 육성을 위해 다양한 발명교육 및 창의성을 신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지역 사회의 호응을 얻고 있다. 10개의 발명교육프로그램에 250명의 학생이 참여하였으며, 소정의 시간을 수료한 학생들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고 관련 법령에 의해 학교생활기록부에 교육 내용이 등재될 예정이다.

주목할만한 프로그램으로는 ‘무한창의력광양사랑프로젝트’를 들 수 있다. 관내 초, 중학생 54명이 참여하였으며, 우리 고장을 널리 알리는 캐릭터 및 굿즈 제작, 자동 공정을 이해하고 관련 발명품 제작, 지역의 놀이동산에 들어설 롤러코스터 제작 등 학생들의 흥미를 충분히 끌 수 있는 과목을 통해 고장의 인문‧자연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또한 발명 활동에 성과가 있고 관심이 높은 학생들 30명이 참여한 초, 중학생 지식재산창출과정에서는 9일간 학생들이 발명 아이디어 발상법을 익히고 그것을 통해 높은 수준의 독창적인 발명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도면을 작성하는 등 발명 아이디어 창출의 모든 단계를 도전하였다. 그 결과, 300여 작품의 발명 아이디어가 제출되었으며 향후 선행기술 검색, 신규성‧실용성‧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다섯 작품의 우수한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광양시청 지역경제과의 후원을 받아 특허출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과정에 참여한 장주하(광양중진초 6학년) 학생은 “내가 계획하고 설계하고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통해 생각하는 힘이 커지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작아졌다.”고 하였으며, 정주영(광영중학교 2학년) 학생은 “초등학교 때부터 4년의 여름방학을 발명과 씨름하며 보내면서 나의 사고력의 한계를 경험하고, 생각의 틀을 깨어가고 있다.”라고 만족감을 나타내었다.

광양발명교육센터 박성진 선생님은 “발명교육이란 교과와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융합해 내는 것”이라며 “앞으로 많은 학생들이 본인의 창의성 신장을 위해 발명교육센터를 이용하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조정자 광양교육장은 “코로나19의 시대에도 철저한 방역과 함께 광양의 발명인재들을 길러내기 위해 어느 해 보다 더욱 뜨겁게 여름을 보낸 발명교육센터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한다.”며 “발명교육을 통해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5183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양교육지원청, 발명교육센터와 함께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냈어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