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간 1천억원 이상 R&D 사업비 투자, 미래차산업 전주기 인프라 조성
내년 3월 완공, 한국자동차연구원 중심 미래차 산·학·연 클러스터로 발돋움 기대

[전기신문 윤재현 기자] 창원시는 한국자동차연구원(이하 한자연)과 협력해 전국 최초로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를 건립, 이를 중심으로 창원국가산단 확장구역을 수소에너지 기반 미래 모빌리티 개발·보급의 메카로 조성할 계획이다.

지난 16일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허남용 한국자동차연구원장, 이두순 두산모빌리티 이노베이션 대표, 이상원 상아프론테크 대표, 이경실 코하이젠 대표 등 연관기업 20개사가 참여한 가운데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 착공식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내년 3월 완공 예정인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는 수소 및 전기모빌리티 관련 핵심부품개발, 기술이전, 산학연 공동연구를 통해 내연차 중심의 자동차산업을 수소 및 전기모빌리티 산업으로 전환하는데 기여하는 핵심 인프라 구축사업이다. 약 104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지하1층 ~ 지상5층 연면적 2,953㎡ 규모로 구축할 예정이며, 2025년까지 한국자동차연구원의 핵심 연구인력 70명이 창원시에서 상주하게 된다.

이 날 착공식은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 조성사업의 경과보고, 환영사, 축사, 입주기업 업무협약식으로 구성되었다. 입주기업 업무협약식은 현대자동차, 두산모빌리티 이노베이션, 상아프론테크, 삼보모터스, 넥스트, CNL Energy, 하이젠에너지, 싸이텍코리아, 코하이젠 등 10개사가 참여하였다.

이날 협약을 체결한 기업은 한자연이 구축하는 연구장비를 활용하여 수소 및 전기모빌리티 관련 공동연구를 수행하게 되며, 관련기업 R&D 핵심 연구인력이 대거 입주할 예정이다.

최근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수소차로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부품업체의 미래차 전환 육성 필요성이 제기되어왔다. 이에 따라, 창원시는 민선7기 출범 이후 미래자동차 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2019년도에 미래산업 육성전략을 발표한 이후 2019년 7월에 한국자동차연구원 유치 업무협약을 하고, 그 해 12월에 한국자동차연구원 동남본부가 창원시에 설립되어 개소식을 개최한 바가 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 간 약 1천억원 이상 R&D 사업비를 투자하여 수소‧전기차, 수소열차, 수소드론, 충전시스템, 연료전지발전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연구개발 외에 수소전기차 부품 내구성 전주기 지원 인프라 구축사업, 가스반복시험장치 구축 등의 민관 협력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미래모빌리티 기술 선도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현재 한국자동차연구원과 협업하고 있는 기업은 연료전지스택, 수소공급, 전기전자부품 등 약 60여개 기업이 있으며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가 조성 후 관련 연구개발을 통해 300여개사 이상의 미래모빌리티 업종전환 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민선7기 출범이후 미래산업 육성계획을 발표하고 각고의 노력 끝에 한국자동차연구원을 유치하고, 미래차 전환 종합지원센터를 착공하게 되었다. 혁신으로 뿌린 씨앗이 값진 결실을 맺는 매우 뜻깊은 순간이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허 시장은 “한국자동차연구원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미래자동차 관련 연구지원과 역량있는 기업의 참여는 미래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구축과 육성을 위한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국내 미래모빌리티 개발과 보급의 메카로 자리매김하여 ‘미래 첨단산업 중심도시 창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