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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워크 1분기 매출 7.6억달러, 전분기대비 7%↑…업무공간 유연화 확산 영향

장호성 기자

hs6776@

기사입력 : 2022-05-17 12:33

2019년 이후 20% 넘는 매출 성장 이룩한 위워크코리아, 글로벌 경쟁력도 확인
연내 ‘모바일 키카드’, ‘위워크 워크플레이스’ 등 신규 서비스 론칭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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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워크 서울스퀘어점 전경 / 사진제공=위워크

위워크 서울스퀘어점 전경 / 사진제공=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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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금융신문 장호성 기자]

글로벌 공유오피스 위워크가 기업들의 업무형태 다양화 바람에 맞춰 연내 다양한 상품·서비스 론칭을 예고하며 주마가편에 나서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시작된 프리미엄 서비스가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 지점으로 확대가 예고되는 등, 위워크의 업무공간 유연화 및 서비스 다각화가 본격적으로 궤도에 오르는 모양새다.

위워크(NYSE:WE)가 17일 위워크 서울스퀘어점에서 간담회를 갖고, 팬데믹 이후 지난 해까지의 성과 및 올해 주요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위워크는 올해 1분기 직전분기보다 약 7% 성장한 7억6500만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위워크는 현재 현재 전 세계에서 765개 지점을 운영 중에 있으며, 직원 수 500인 이상 엔터프라이즈 기업 멤버가 약 46%에 달하고 있다.

위워크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많은 기업들이 업무 형태 및 업무 공간 운영에 유연성을 더하고 있는 추세와 함께 봉쇄에서 자유로워진 유럽 및 미주 지역에서의 수요 증가가 반영된 결과로 보여진다“고 자평했다.

한국 법인인 위워크코리아 또한 팬데믹 이전인 2019년에 비해 20%가 넘는 매출성장을 기록하여 2020년 924억 원, 2021년 997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올해 1분기 매출 또한 전년동기 대비 약 23% 증가하며 런던/파리/싱가포르와 함께 위워크 전체 1분기 매출에 최고 기여를 한 도시 중 한 곳으로 분류됐다.

위워크코리아 전정주 대표는 17일 간담회에서 “단순히 지점 확장 위주의 성장에서 나아가 위워크에 입주해 계시는 멤버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지속적으로 한국 멤버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고안해 질적인 성장을 이뤄냈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전했다.

◇ 위워크 프리미엄 서비스, 국내에서 전 세계로 확장 검토

위워크는 업무 공간과 서비스의 다각화를 통해 멤버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올해 초 ‘위워크 프리미엄' 서비스를 선보였다. 주목할만한 점은 원래 국내 위워크 멤버들의 수요를 반영해 한국에서 기획한 서비스였으나, 미국을 비롯한 다른 국가들에서도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 올해부터 한국을 시작으로 전체 위워크로 점차 서비스를 확대를 검토 중에 있다.

‘위워크 프리미엄’은 기존 위워크 전용 오피스 공간 대비 2.5배 이상 넓어진 공간과 대형 모션 데스크 등의 업그레이드 된 사무용 가구 제공을 포함해 프리미엄 전용층 출입 및 프리미엄 멤버사 전담 커뮤니티 운영, 위워크 전 세계 지점 이용이 가능한 올액세스 이용 및 주 2회 애프터눈 티 서비스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최근 위워크 서울스퀘어점에 프리미엄 전용층을 오픈하자마자 첫 번째 프리미엄 오피스 멤버를 맞이했으며 현재 광화문점, 삼성역1호점 및 여의도점에서도 쇼룸이 준비되어 있다.

전정주 대표는 “위워크 프로그램 출시를 위해 지난 2년간 국내 테스크포스팀이 오랜 시간 심혈을 기울였고, 드디어 올해 초 서울스퀘어점에서 첫선을 보이게 되었다”며, “이를 기점으로 앞으로 전 세계 위워크로 본 서비스를 확장해나가게 되어 더욱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위워크 서울스퀘어점 프리미엄층 전담 커뮤니티바 / 사진제공=위워크

위워크 서울스퀘어점 프리미엄층 전담 커뮤니티바 / 사진제공=위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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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워크 올엑세스’ 이어 연내 ‘모바일 키카드’ 등 신규 서비스 론칭 예고

지난 1월에는 국내 19개 지점은 물론 전 세계 위워크 지점 이용이 가능한 위워크 월간 멤버십 프로그램 ‘올액세스(All Access)’를 국내에서도 출시하여 국내 및 해외 출장과 거점 오피스 근무가 증가하고 있는 멤버들의 편의를 더했다.

여기에 개인 멤버들은 월별 이용 기간과 지점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위워크코리아 웹사이트에서 직접 결제를 할 수 있어 보다 유연하게 업무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했다.

2022년 3월 현재 위워크 올액세스를 이용하는 멤버들은 전 세계적으로 약 5만5000명으로, 이는 지난해 4분기 대비 약 22% 늘어난 수치다.

나아가 올해 3분기 이후에는 전 세계에서 최초로 ‘모바일 키카드’를 통해 위워크를 거점오피스로 활용하는 멤버들이 더욱 편리하게 업무 공간 예약 및 이용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 밖에도 위워크는 기업 멤버들의 유연근무제 및 거점오피스 운영을 보다 효율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위워크 워크플레이스(WeWork Workplace)’를 올해 3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국내에서도 출범을 준비 중에 있으며, ‘위워크 워크플레이스'를 통해 위워크 기업 멤버들은 자사의 오피스 운영 전략에 따라 직원들의 업무공간 출입 관리와 좌석/업무공간 밀집도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고, 직원들도 이 원스톱 솔루션을 통해 업무공간을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다.

위워크는 ‘워크플레이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지난 4월, 30년 이상 부동산 투자 관리 및 부동산 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온 전문 기업 ‘야디(Yardi)’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장호성 기자 hs6776@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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