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자율주행차 및 전기안전 분야에 대한 표준 개발·활용 지침(프레임워크)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을 중심으로 자율주행차 및 스마트에너지 분야의 프레임워크를 마련했다.

표준 프레임워크는 융합서비스 간 상호운용성을 높이고 유망 서비스 분야 표준 개발을 촉진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연구진은 자율주행차 분야에선 운전자 비서 서비스, 대중교통 서비스 등 5개 서비스 분야에서 시나리오 10종을 정의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표준화 항목을 제시했다.

향후 레벨4 이상 자율주행차 보급을 위해 안정성과 신뢰성이 보장돼야 한다. 가이드라인에 맞는 표준 개발이 조성되면 현재 기술적·정책적 제약사항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안전 분야는 안전을 고려한 전기설비 설계 및 시공서비스 등 관리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4개 서비스 분야에서 시나리오 10종을 정의하고 표준화 항목을 분석·도출했다.

본 프레임워크는 관련 산업에서 증강현실(AR)·가상현실(VR)을 활용한 설비 시공, 사물인터넷(IoT) 기반 설비 관리 등 혁신적인 전기안전 서비스 구현을 앞당길 것으로 기대된다.

ETRI는 이번 결과를 관계 부처·기관·연구자 등과 공유하여 향후 표준 개발 및 표준화 활동 지원에 활용한다고 밝혔다.

향후 연구진은 2021년까지 스마트제조 및 스마트시티 분야 등 서비스 시나리오를 추가로 개발해 총 6개 분야 표준 프레임워크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