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C+'(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비(非)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가 4월 산유량을 거의 동결키로 하면서 국제유가가 폭등했다. 

 국제유가가 4일(현지시간) OPEC+가 원유 감축을 동결했다는소식에 WTI가 2년만에 최고치로 오르는 등 폭등했다. 출처: 로이터통신
 국제유가가 4일(현지시간) OPEC+가 원유 감축을 동결했다는소식에 WTI가 2년만에 최고치로 오르는 등 폭등했다. 출처: 로이터통신

 

 4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2.55달러(4.2%) 폭등한 63.83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WTI는 2019년 4월 이후 약 2년 만에 최고치로 올라섰다.  

 북해산 브렌트유 5월물은 2.68달러(4.15%) 급등한 배럴당 66.73달러로 집계됐다. WTI와 브렌트유 등 주요 국제유가는 장중 한때 전장 대비 5%가량 폭등하기도 했다.

 OPEC+는 이날 열린 장관 회의에서 러시아와 카자흐스탄에만 각각 하루 13만 배럴과 2만 배럴 증산을 허용했다. 또 사우디아라비아는 당초 3월까지로 약속했던 하루 100만 배럴의 자발적 감산을 4월에도 이어가기로 했다.

 사우디 석유장관은 또 100만 배럴 자발적 감산을 "점진적으로 줄일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급격하게 산유량을 늘리지는 않을 것이란 의중을 내비쳤다.

 시장에서는 OPEC+가 4월부터 산유량을 하루평균 50만 배럴 늘리고, 사우디도 자발적 감산을 철회할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원유시장 전문가들은 OPEC+의 공급 제한에 따라 유가가 오를 수 있지만, 다른 산유국의 증산을 촉발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바트 멜렉 TD 증권사 상품 전략 책임자는 "OPEC가 우리를 놀라게 했다"면서 "OPEC이 시장에 보내는 메시지는 유가가 뜨거워지는 것을 보고 궁극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작년에 구축한 재고 오버행을 줄이는 먼 길을 가고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코페르니크 글로벌 인베스터의 앨리사 코코란 이사는 "단기 원유 수요는 예측하기 매우 어려운 만큼 OPEC+가 적절한 결정을 한 것인지는 모르겠다"면서도 "공급 제약으로 유가가 오르면 다른 산유국들이 그 공백을 메울 수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