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연합뉴스
사진제공=연합뉴스

국민의힘이 19일 청와대 방역기획관직을 신설하면서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를 임명한 것을 두고 국내의 지지부진한 백신 실태를 맹공격했다.

이날 윤희석 대변인은 "백신 접종 속도는 제자리걸음이고 당장 의지할 백신 역시 혈전 논란에 싸인 아스트라제네카뿐"이라며 "우리 국민은 도대체 언제쯤 코로나19 이전의 일상을 되찾을 수 있나"라고 일갈했다.

윤 대변인은 또 "방역기획관이 없어서 이 지경이 된 건 아닐 텐데 멀쩡한 질병관리청을 두고 굳이 청와대에 또 자리를 만든 이유가 무엇인가"라며 방역기획관직에 대한 옥상옥 우려와 함께 코드, 보은인사 주장을 제기했다.

권영세 의원은 YTN 라디오에서 "집단면역은 75% 접종 완료 때 얘긴데 지금 (접종률은) 겨우 2% 남짓이다. 그것도 1차 접종 기준이다. 2차 접종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1% 남짓이라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이어 "(접종 시작) 두 달 가까이 됐는데 접종률 1%라면, 우리나라가 집단면역 형성에 6년 이상 걸릴 거라는 일부 외신의 얘기가 오히려 더 와닿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방역 당국에 따르면 전날까지 1차 백신을 접종받은 국민은 전체의 2.92%에 불과하다.

이와 함께 정부 정책을 옹호했던 기 기획관을 기용한 것은 청와대가 방역에 대한 '쓴소리'에 귀를 막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기 기획관은 전 세계가 백신 확보에 나설 때 백신이 급하지 않다고 주장한 인물이다. 한마디로 방역 방해 전문가"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방역을 포기했다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미애 비대위원은 기 기획관의 남편이 민주당 후보로 총선에 출마했던 점을 거론하며 "정치적 편향성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 비대위원은 "백신의 안정성 문제, 화이자 백신의 3차접종 필요성, 최소잔여형(LDS) 주사기의 이물질 검출 문제 등으로 국민의 속이 타들어 가고 있다"며 "대통령, 총리, 여당 원내대표, 질병관리청장에 이르기까지 백신 도입에 대해서만큼은 무지하거나 안일했다"고 성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