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와 업무협약 체

영세주유소 공동체 활성화와 청년 서포터즈 활동 지원

영세주유소 공동체 통해 주유소 인건비 보조사업 추진 중

도시경관 개선통해 방치된 흉물 주유소를 친환경 주유소로 변화

사회적기업 이비티에스 협동조합은 지난 4일 영세주유소 공동체를 통한 도시경관 재생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와 협약을 체결했다.

[에너지플랫폼뉴스 지앤이타임즈] 영세주유소 공동체 통해 주유소 인건비 보조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예비)사회적기업 이비티에스 협동조합이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청년 일자리 창출 지원과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와 협업키로 한 것이다.

이비티에스 협동조합(이하 조합)은 지난해 알뜰주유소에 대응해 비알뜰 주유소를 결집해 유류공동구매 등을 추진하겠다며 주유소 모집에 나선바 있다.

1단계 사업으로 공동구매와 주유소 인건비 보조사업을 추진하고 2단계로 주유배달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조합은 ‘최저가를 실현하는 영세주유소 공동체’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경영난과 인력난으로 주유원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주유소에 인력을 제공하고 탈북민과 고아원을 나와 자립하는 보호종료 청년 등 취약계층에게 주유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주유소는 숙식을 제공하는 조건으로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다.

급여를 주유소가 아닌 조합이 지급하기 때문이다.

물론 조합은 사회적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 시 사회적기업에 지급되는 정부 지원금으로 인건비를 충당한다.

주유소는 숙식비 만으로 최대 2명의 인력을 운용할 수 있어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되는 것이다.

조합은 이번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와의 협업을 통해 주유소 재생사업과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사회적 가치를 담은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한다.

유엔해비타트는 '더 나은 도시의 미래'라는 비전아래 '모두를 위한 도시'를 목표로 전 세계 193개 유엔 가입국들과 함께 '세계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가는 유엔 산하 국제기구이다.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는 글로벌 지속가능한 발전 목표들과 발 맞춰 '일자리와 경제성장', '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등 9개 분야를 중점 지원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도시재생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 활동 등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과 사회적가치를 담은 다양한 캠페인을 추진하기 위해 체결하게 됐다.

조합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영세 주유소에 대한 도시재생사업과 청년 서포터즈 등 사회공헌 활동을 비롯해 문화협력사업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비티에스 협동조합 이승원 이사장은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와 협약으로 주유소 공동체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창출은 물론 휴업으로 방치된 흉물스러운 주유소를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선진국형 친환경 주유소로 변화시켜 랜드마크화 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플랫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