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영남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부울경 건설노조, 오늘부터 화물연대 동조파업 돌입
8일부터는 레미콘ㆍ펌프카 노동자 3천500여명 파업
총파업에 정부 전방위적인 압박…화물연대 파업지지
 
황상동 기자   기사입력  2022/12/05 [17:46]

공공운수노동조합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에 대해 정부가 전방위적인 압박을 가하자 부산지역에서 건설노동자들이 파업지지와 함께 동조파업 돌입을 예고했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 부산ㆍ울산ㆍ경남본부는 6일 남구 신선대부두 입구에서 `화물연대 파업지지 건설노동자 동조파업 기자회견`을 개최, 본격 파업에 돌입한다고 5일 밝혔다.

 

민주노총 부ㆍ울ㆍ경 건설노조에 따르면 이날부터 부ㆍ울ㆍ경 지역의 타설노동자 1000여 명이 동조파업에 돌입했고, 오는 8일부터는 레미콘과 콘크리트 펌프카 노동자 3500여 명이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민주노총 부ㆍ울ㆍ경 건설노조는 "법과 원칙은 윤석열 정부가 어기고 있다"면서 "우리나라가 작년에 비준한 국제노동기구의 제29호 `강제의무노동에 관한 협약`이 지난 4월부터 발효됐기 때문에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은 국제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또 "대법원은 특수고용노동자를 노동조합법상 노동자로 인정하고 있고, 노동조합을 결성하고 단체행동을 할 수 있다"면서 "정부의 사업자 단체 간주는 명백한 위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들은 "윤석열 정권의 노동탄압에 맞서 싸우는 것은 민주노조를 사수하는 것이며, 벼랑으로 내몰린 내동자들의 생존권을 지키는 투쟁"이라면서 "건설노동자들은 노동자의 유일한 무기인 연대와 단결투쟁으로 화물노동자들의 투쟁에 함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전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은 부산 부산진구의 한 신축 아파트 공사현장을 찾아 건설노조의 동조파업 관련 공사중단 현장을 점검하고, 간담회를 개최했다.   황상동 기자

울산광역매일 부산 본부장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2/12/05 [17:46]   ⓒ 울산광역매일
 
롯데백화점 울산점 https://www.lotteshopping.com/store/main?cstrCd=0015
울산공항 https://www.airport.co.kr/ulsan/
울산광역시 교육청 www.use.go.kr/
울산광역시 남구청 www.ulsannamgu.go.kr/
울산광역시 동구청 www.donggu.ulsan.kr/
울산광역시 북구청 www.bukgu.ulsan.kr/
울산광역시청 www.ulsan.go.kr
울산지방 경찰청 http://www.uspolice.go.kr/
울산해양경찰서 https://www.kcg.go.kr/ulsancgs/main.do
울주군청 www.ulju.ulsan.kr/
현대백화점 울산점 https://www.ehyundai.com/newPortal/DP/DP000000_V.do?branchCd=B00129000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