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2024-04-25 21:39 (목)
박병석 의장, IPU총회서 ‘요소 확보’ 지원 외교 펼쳐
상태바
박병석 의장, IPU총회서 ‘요소 확보’ 지원 외교 펼쳐
  • 채기성 기자
  • 승인 2021.11.28 2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43차 국제의회연맹(IPU) 총회에 참석차 스페인을 방문 중인 박병석 국회의장이 지난 27일(이하 현지시간) 세계 3대 요소 수출국인 오만의 칼리드 알-마왈리 하원의장을 만나 요소 확보 지원 외교를 펼쳤다.

박 의장은 이 자리에서 “한국은 일시적으로 요소 수급 문제를 겪었다. 오만의 협력이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칼리드 의장은 “요소 공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두 나라의 기업들이 협력관계를 맺도록 지원하겠다”고 박 의장의 제안에 화답했다.

글로벌 공급망 확보가 화두가 된 요즘 국내 요소 공급의 일시적 부족사태를 풀고자 박 의장이 지원외교를 펼쳤고,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것이다. 이에 앞서 박 의장은 지난 26일 파우지아 빈트 압둘라 자이날 바레인 하원의장과의 만남에서도 ‘요소 협력’을 요청했다.

박 의장이 한국의 요소 수급 상황을 언급하자 파우지아 의장은 “한국의 요소 공급 문제를 내 일처럼 생각하고 처리하겠다”며, “회담 현장에서 바로 실무진의 연락처를 공유하자”며 적극적인 협력자세를 보였다.

한편, 칼리드 오만 의장과 회담에서는 양국의 경협 확대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도 오갔다.

박 의장은 “오만이 그동안 원유 산업 일변도 성장에서 탈피해 산업 다각화 정책을 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우리 한국 기업이 갖고 있는 경제발전 경험을 공유하면 윈윈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칼리드 의장은 “현재 500개의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데 한국 정부는 물론 기업과 협력할 부분이 굉장히 많다”고 답했다.

이에 박 의장은 “한국에는 관광·광산·물류·농수산 등 분야의 전공자와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있다”며, “칼리드 의장이 언급한 프로젝트 목록을 주면 한국의 기업과 정부에 전달하고 조속히 검토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