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사진 정기훈 기자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 설치에 반대하던 윤석열 검찰총장이 끝내 사퇴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사의를 수용한 데 이어 민정수석까지 교체했다. 본인 의사와는 상관없이 유력한 대권주자로 분류된 윤 총장 사퇴는 대선판을 흔드는 ‘판도라 상자’를 연 셈이 됐다.

윤석열 총장은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나라를 지탱해 온 헌법정신과 법치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며 사직 의사를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해온 것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어떤 위치에 있든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다하겠다”고 주장했다. 마지막 대목은 ‘자연인’ 윤 총장이 정치판으로도 갈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도 풀이되고 있다.

이번에 문 대통령 결단은 빨랐다. 정만호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윤 총장 사의표명 한 시간여 뒤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윤 총장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그로부터 45분 뒤에는 민정수석 교체 소식을 알렸다. 신임 민정수석에는 노동·인권 변호사 출신 김진국 감사원 감사위원이 임명됐다. 그는 참여정부에서 민정수석실 법무비서관으로 일했다. 윤 총장과 함께 신현수 민정수석까지 사퇴처리하면서 검찰개혁을 놓고 더는 시간을 끌지 않겠다는 의지로도 읽힌다.

이제 관심은 후임 검찰총장과 윤 총장 거취다. 특히 윤 총장이 정치에 뛰어든다면 4월 재보선과 내년 대선까지 정치판이 요동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에서 “국민에 신뢰받는 기관이 될 때까지, 검찰 스스로 개혁의 주체가 돼 중단 없는 개혁을 하겠다던 윤 총장의 취임사는 거짓이었음이 드러났다”고 맹비난했다. 국민의힘은 “전광석화 같은 깜짝 결정으로 윤 총장 퇴진 논란과 LH를 비롯한 정부 부정부패 의혹을 덮을 수 있다고 보느냐”고 비판했다. 정의당은 “윤 총장은 정작 살아 있는 권력을 핑계로 가장 정치적인 검찰총장으로 마침표를 찍게 된 것”이라고 논평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