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뒤 처음 맞는 광복절 경축사에서 ‘자유’라는 단어를 33번이나 언급했다. 취임사 때도 35번이나 반복했었다.

윤 대통령은 1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잔디마당에서 열린 77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우리의 독립운동은) 자유를 찾고, 자유를 지키고 자유를 확대하고, 또 세계시민과 연대해 자유에 대한 새로운 위협과 싸우며 세계 평화와 번영을 이뤄 나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일관계 개선 의지도 재차 강조했다. 그는 “한일관계가 보편적 가치를 기반으로 양국의 미래와 시대적 사명을 향해 나아갈 때 과거사 문제도 제대로 해결될 수 있다”며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계승과 경제·안보·사회·문화 협력을 통한 한일관계 회복을 제시했다.

이어 ‘담대한 구상’이란 이름의 대북정책을 제안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개발 중단과 비핵화 전환을 전제로 △대규모 식량 공급 프로그램 △발전·송배전 인프라 지원 △항만·공항 현대화 프로젝트 △북한 농업 생산성 제고 위한 기술지원 프로그램 △병원·의료 인프라 현대화 지원 △국제투자·금융 지원 프로그램 실시를 약속했다.

이 밖에 “공적부문 긴축과 구조조정을 통해 국가 재정을 최대한 건전하게 운용할 것”이라며 “심화하는 양극화와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혁신과 도약이 필요하며 민간부문이 도약 성장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혁신하겠다”고 말했다.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독립운동 의미를 자유를 되찾기 위한 과정으로 국한해 해석하고 있다”며 “자유의 가치를 내세워 추진하겠다는 정책은 (실제로는 그렇지 않으나 겉으로 그럴싸하게 허세를 부린다는 의미의) ‘양두구육’”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알맹이 없는 자유의 가치는 그저 공허한 메아리에 불과하다”며 “공허한 자유의 가치 말고 현재 대한민국이 직면하고 있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미래비전을 제시하라”고 주장했다.

이동영 정의당 비대위 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는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로 개선해 나가기 위해 과거사에 대한 온전한 사죄와 배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외교적 의지를 밝혀야 한다”며 “윤 대통령의 ‘담대한 구상’ 제안이 실질적인 남북 및 북미관계 개선으로 나아가려면, 한미군사훈련 재개나 선 비핵화 요구가 아니라 판문점선언과 싱가포르합의에 기초해 상호 체제보장과 적대정책 전환 등 구체적 행동계획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광복절을 맞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장세주 동국제강 회장·강덕수 전 STX그룹 회장 등 1천693명을 특별사면·감형·복권 조치했다. 참여연대·경실련 등 시민·사회단체는 경제살리기라는 미명하에 재벌총수 중대경제범죄에 면죄부를 남용하는 것이라며 일제히 규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