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는 28일 박민수 제2차관 주재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대회의실에서 젊은 의료인ㆍ2030 청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박민수 차관은 환자치료와 교육ㆍ수련이라는 두 가지 역할을 하는 젊은 의료인들과 생각을 공유하고 2930 청년들의 보건의료 관련 정책 제안을 직접 청취했다.

이날 예비의료인은 지방과 수도권의 의료교육 인프라 격차에 대한 의견을 공통적으로 내놨다. 의대생들의 경우 최근 근무환경 개선에 따른 응급의학과 선호 사례를 들며 기피 과의 근무환경 개선, 지방거점병원 인력확충과 인프라 투자에 대한 의견을 제안했다.

간호대생들은 교육전담간호사 제도 강화를 통한 간호서비스 질 향상, 간호대생의 실습과정 불편사유 해소, 학교간호교육과 병원간호교육 차이를 줄이기 위한 임상교수제 도입 등의 의견을 제시했다.

보건복지부 2030 청년자문단은 일과 가정의 양립 등 청년의 선호를 고려한 의료인력 양성계획 수립을 제안했으며, 도서벽지 의료수요에 대해 단기적으로 비대면진료 실시를 제안하기도 했다.

박민수 차관은 정부는 전국민이 어디서나 제때 필요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보건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것에 최우선적 정책목표를 두고 있다간담회에서 젊은 의료인과 청년 안한 내용을 충실히 검토하여 실효성 있는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메드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