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한국심리교육협회 원격평생교육원은 회의감과 같은 편집증, 심리적 혼란을 겪는 조현병 등 극복을 돕기 위해 주변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거실화분, 다육식물 등의 반려식물을 활용한 정서안정, 심리치유 교육의 원예심리상담사, 심리상담사자격증 등 54종 자격증 교육을 홈페이지에 무료회원가입만 해도 누구나 최대 3과정까지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무료교육 취지는 극심한 우울감, 지속적인 스트레스와 불안장애증상 등 각종 심리증상을 장기간 겪게 되면서 대인관계의 문제, 일상에 지장이 발생하여 심리적인 고통을 받는 이들을 돕고자 사회공헌활동의 차원으로 기획되었다. 교육원 관계자는 “코로나19 시대에 앞서 누구나 어렵지 않게 배울 수 있는 심리학 비대면강의가 개설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가족과 친구, 주위 이웃을 위한 공감능력, 정서적 안정감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비대면 강의 기간은 4~6주로, 스마트폰·PC를 이용해 시간과 장소에 제약 없이 수강 가능하다. 특히 강의는 현행법령에 맞게 1년 내 촬영된 최신강의라는 차별화된 특징이 있으며, 학습에 필수적인 교안, 시험예상문제는 별도로 구매할 필요 없이 무료다운로드로 제공된다.

편집증(망상장애)은 상대방이 자신에게 피해를 끼친다는 피해 의식이 있는 증상으로, 거짓된 정보를 진실로 믿어 일상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또한 조현병(정신분열증)은 이러한 증상으로 인지와 시공간에 대한 혼란을 겪게 되는 심리적 현상이다. 이는 환청, 환각 등을 겪게 되며, 배우자의 외도에 회의감을 갖는 의처증·의부증을 동반할 수 있고, 특히 합리적인 설득에도 쉽게 교정되거나 완치되지 않기에 지속적인 심리치유가 요구되기도 한다.

교육원의 원예심리상담사자격증은 거실 테이블 꽃화분, 미니 도자기화분, 실내공기정화식물 의 원예활동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적 문제 해결 접근성에 활용될 수 있으며, 과대망상증과 조현병초기증상에 관련된 심리장애 치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편 이는 다육이 흙·분갈이 및 다육이 키우는 법 등의 반려식물에 관심을 가진 이들에게 인기가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심리상담사자격증은 체계적인 상담기법을 통해 두통·어지러움·가슴이 답답한 공황장애초기증상 및 강박증(강박장애증상) 치유에 활용될 수 있으며, 긍정심리상담사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비효과처럼 만들어지는 로젠탈효과와 피그말리온효과(호손효과) 및 넛지효과와 같은 삶의 동기부여에 도움이 될 수 있어 우울증초기증상 및 조증·양극성장애증상(조울증) 예방에 효과적이고, 가족심리상담사와 부부심리상담사는 가족관계 개선에 유용한 점이 있다.

이 외에도,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통해 대인기피증 및 불안장애증상 개선 돕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와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극복 상담에 유용한 외상심리상담사, 부정적 인식이 강한 스티그마·노시보효과와 낙인효과 및 분노노절장애증상 개선에 효과적인 분노조절상담사가 있다. 또한 극단적인 결과에 관련된 베르테르효과 대처법에 대한 상담을 위한 위기심리상담사, 유아·아기자폐증상 아동의 발달을 돕는 아동심리상담사와 놀이심리상담사가 있다.

특히 사춘기 청소년 자녀와의 소통과 학교 문제로 인한 대인기피증 상담에 유용한 청소년심리상담사와 학교폭력상담사 과정도 있으며, 치매초기증상 예방법 및 당뇨·대상포진초기증상을 겪는 노인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노인심리상담사, 배우기 쉬운 그림·색깔심리테스트로 기분부전장애 등의 개선에 활용되는 미술심리상담사와 색채심리상담사, 임신초기증상에 나타나는 감정변화 안정을 돕는 음악심리상담사 및 성심리상담사도 있다.

한국심리교육협회에서는 MBTI(엠비티아이)와 애니어그램의 여러 심리검사를 활용해 타인의 소통방식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을 교육하고 있으며, 클레이 점토 및 장난감을 활용해 아이 정사발달을 돕는 놀이심리상담사, 무료사주 및 꿈해몽의 명리학 공부에 관심을 가진 이들을 위한 명리심리상담사 과정이 마련되어 있다. 앞서 모든 자격증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이력서·자기소개서에 지개가 가능하다.

이는 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자격증 및 국가공인전문기술자격증 관심자의 취업역량에 활용될 수 있으며, 심리상담센터 창업에도 활용될 수 있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는 꽃을 이용한 LED·조명 인테리어 제작 관련 학습을 다양한 카메라 구조 촬영으로 학습 가능한 플로리스트전문가 과정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무료교육의 상담은 대표전화, 카카오톡을 통해 가능하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