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의 ‘에너지 밸리’ 조성 힘껏 돕겠다”

[남도일보 기획]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후보 릴레이 인터뷰-박주민 후보(기호 3번)
“광주·전남의 ‘에너지 밸리’ 조성 힘껏 돕겠다”
‘사회적 의제 연석회의’ 통해 지역의 의제 적시 시행
중대한 결단, 당원들의 의사가 배제되지 않도록 준비
해외 유턴기업 유치 중앙정부가 지자체를 도와주어야

박주민 후보는 “사회적 의제 연석회의를 통해 국가적 과제뿐만 아니라, 지역적 과제에 대해서도 그 지역 지방자치단체장과 의원들, 주민들과 전문가가 함께 지역의 의제에 대해 대화하고 토론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광주·전남에 필요한 정책이 적시에 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주민 의원실 제공

<박주민 후보 주요 공약>
-실천력과 현장성 높이기 위해 지역위원회 강화
-환경, 젠더, 노동, 안전, 연대, 공정의 가치 제고
-정책위원회의 역할 대폭 강화
-시대를 교체하는 첫 번째 정당
-새로운 소통 창구 ‘사회적 의제 연석회의’ 구성
-문재인 정부 성공과 정권 재창출 앞장

더불어민주당 차기 지도부를 뽑는 8·29 전당대회의 열기가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밋밋했던 초반 분위기와는 달리 행정수도 이전과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 등이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후보마다 해법에 있어서 미묘한 차이를 보이는 등 본격적인 견제가 시작됐다. 남도일보는 오는 8일 열리는 광주·전남 대의원대회를 앞두고 3명의 후보들과 서면을 통한 릴레이 인터뷰를 싣는다.

40대인 박주민 후보는 이번 당 대표 후보 중 가장 젊다. 젊음에서 비롯되는 격정적 스타일을 앞세운다.

이낙연 후보와 김부겸 후보가 ‘대선 후보·당 대표’를 두고 상대를 향해 선명성을 드러낸 와중에 박 후보는 시대 전환을 향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두 경쟁자와 각을 세우지 않는 점잖은 태도로 일관해 “최고위원스럽다”는 시선도 따른다. 두 의원에 비해 낮은 선수로 인해 정치적 무게감도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다.

박 후보에게 광주·전남의 주요 현안 해법과 호남 정치가 나아갈 점에 대해 물어봤다.

-문재인 정부 초기에는 정부·여당이 광주·전남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임기 반환점을 돌면서 예산·인사 등에서 광주·전남이 상대적으로 소외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지역민들의 이런 생각을 되돌릴 방안이 있다면.

▶광주·전남의 주민들께서 상대적으로 소외 받는다고 생각하시는 것은 우리 당이 광주·전남에서 펼치는 정책과 광주·전남의 주민들이 원하시는 정책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사회적 의제 연석회의’를 통해 국가적 과제뿐만 아니라, 지역적 과제에 대해서도 그 지역 지방자치단체장과 의원들, 그리고 주민들과 전문가가 함께 지역의 의제에 대해 대화하고 토론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광주·전남에 필요한 정책이 적시에 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광주·전남 국회의원 18명 중 13명이 초선이다. 이에 당내에서 중요 현안 또는 지역의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회조차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당 대표가 된다면 이런 문제점을 해소할 방안은 있는지.

▶저는 재선 국회의원으로서 당 대표에 출마하였습니다. 제가 당 대표로 선출된다면, 당내 소통구조가 더욱 수평적이고 적극적으로 변화될 것이고, 이것이 저의 당 개혁 공약 중 하나입니다. 특히, 각 국회의원들이 자기 지역에서 당을 대신해 더 많이 소통해 주셔야 한다는 측면에서 국회의원과 당의 소통 강화는 당연한 전제입니다. 초선 국회의원이라도 지금의 국민의 대표인 각 의원님들의 목소리가 줄어들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내년 재보궐 선거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재보선 결과는 향후 대선과 지방선거에도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견해와 대비책은.

▶재보궐 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 것만이 국민에 대한 반성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민주당이 공당으로서 후보를 공천해 선거 과정에서 국민들께 처절한 반성을 통한 개선의 모습을 보여드리고, 이에 대해 국민들께서 선택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 또한 매우 책임있는 자세로서 중요한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의 중대한 결단에 있어서 당원들의 의사가 배제되지 않도록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타 지역에 비해 낙후된 광주·전남의 경우 ‘공공기간 시즌2’에서 지역별 균등 배분보다는 규모의 공공기관을 우선 배려해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2차 공공기관 이전에서는 1차 공공기관 이전의 문제점들이 개선될 수 있도록 규모적 측면을 고려해 진행하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재 계획된 공공기관 외에도, 광주의 헌법적 상징성을 고려해 헌법재판소를 광주로 이전하는 등 사법기관도 지방으로 이전해 대한민국이 지역과 수도권으로 나뉘지 않는 전국적 생활권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이에 당 대표가 된다면 지역 균형 발전을 더 힘있게 추진하겠습니다.

-‘공공기관 시즌2’는 광주와 전남의 상생 차원에서 유치하는 전략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고 봅니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어떻게 접근해야 한다고 판단하는지.

▶중앙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대해 살펴보면, 현재 이전되어 있는 기관들과의 연계성을 고려애 이전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 기본적인 방향입니다.

광주·전남의 경우 나주 혁신도시에 위치한 한국전력과 연계해 ‘에너지밸리’ 조성에 관한 공공기관 유치를 추진하는 것이 명분이나 정당성에서도 충분히 유의미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광주·전남의 ‘에너지밸리’ 조성을 힘껏 돕겠습니다.

-5·18진상규명특별법과 여순사건특별법이 수년째 지지부진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당 대표가 된다면 이에 대한 생각과 처리 방안은.

▶과거사에 대한 반성과 피해자에 대한 명예 회복 등의 지원은 잘못된 과거사에 대한 재발 방지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이미 역사적인 규명에 있어서 이론의 여지가 없는 만큼, 조속히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근들어 수도권 규제 완화가 급부상하고 있다. 또한 해외에서 유턴해 수도권으로 향하는 기업에 대한 지원방안도 지방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지역으로 유턴 기업이 줄어들고 있고 수도권과 지역간 격차가 더욱 벌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해법이 있다면.

▶지역과 수도권의 기업에 대한 지원 방안에 차이가 있게 된 것은 수도권 지역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지역의 지방자치단체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업에 대한 지원 가능한 역량이 더 크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중앙정부가 지역의 지방자치단체를 도와 지역에서의 지원이 더 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의 국가철도망 구축 정책에 따라 전국이 KTX 2시간대로 운행되고 있다. 하지만 여수를 잇는 전라선만 아직도 3시간 대다. 전북 익산~여수 구간이 반쪽짜리 고속철도 이기 때문이다. 한국형 뉴딜 사업에 전라선 고속화 사업을 넣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견해는.

▶수도권과 지역의 격차를 줄이는 방안 중 하나가 광역교통망을 통해 경제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KTX를 통한 고속 광역교통을 완성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전라선도 이러한 관점에서 고속철도 노선이 정비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서울/노정훈 기자 hun7334@namdonews.com
 

"광주전남 지역민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기사제보
저작권자 © 남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