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자가격리 이탈자 2명 고발
천안시, 자가격리 이탈자 2명 고발
  • 김창견 기자
  • 승인 2020.04.09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완치자 사후관리도 총력
천안시청사 전경.
천안시청사 전경.

[천안=뉴스봄] 김창견 기자 = 충남 천안시가 자가격리 기간에 자택을 무단이탈한 외국인 A씨와 내국인 B씨를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9일 천안시는 해외입국자가 지속 증가함에 따라 전담공무원을 배치해 지난 7일부터 경찰과 합동으로 불시점검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점검결과 천안시는 격리장소를 무단이탈한 외국인 A씨와 시민의 신고에 따른 현장조사로 확인된 B씨를 모두 고발조치하고 외국인 A씨는 법무부에 통지했다.

천안시는 앞으로도 계속적인 불시점검을 통해 자가격리자의 관리를 강화하고 자가격리 안전보호앱을 상시 모니터링해 정당한 사유가 없는 무단이탈의 경우 ‘무관용원칙’을 적용해 즉시 고발 조치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5일부터 강화된 법률에 따라 무단이탈자에 대해서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되며 외국인의 경우 강제출국 혹은 입국금지 조치된다.

완치자 퇴원 후 13일째 의무적인 선별검사 및 2주간 능동감시 실시

또한 천안시는 지역 내 코로나19 완치자 중 재확진 판정을 받는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완치자 사후관리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천안지역에서는 8일까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가 완치된 2명이 재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예방적 검사를 받고 7일 재확진 받은 50대 남성과 8일 유증상 발생으로 검사를 받고 재확진 받은 50대 여성이다.

시는 8일 기준 완치자 88명을 대상으로 퇴원 후 14일간 능동감시를 통해 매일 퇴원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완치자 중 무증상이라도 퇴원 후 13일째 되는 날 의무적으로 선별검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구만섭 천안시장 권한대행은 “재확진 사례에 대한 조사가 더 필요하지만 지역사회 전파 우려가 있어 완치자에 대해 체계적으로 철저히 관리하겠다”며 “시민 여러분께서는 긴장을 늦추지 마시고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