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치료센터 비대면진료 시스템 환자용 애플리케이션. (제공: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생활치료센터 비대면진료 시스템 환자용 애플리케이션. (제공: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경증이나 무증상 확진자가 격리돼 생활하는 생활치료센터에 ‘비대면 진료’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생활치료센터 내 환자와 의료인 간 대면접촉을 최소화하면서 환자 상태를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진료할 수 있는 ‘생활치료센터 비대면진료 시스템’을 이달 1일부터 운영 중이라고 2일 밝혔다.

우선 환자가 하루 2번 이상 생체측정장비인 체온계와 혈압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혈당계 등을 통해 스스로 측정한 생체신호와 임상증상을 환자용 앱에 입력하면 의료진용 시스템에 실시간으로 전송된다.

의료진용 시스템으로는 전체 환자의 정보를 한눈에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이상 징후가 보이면 알람이 울려 신속하게 대처가 가능하다.

또 상담이 필요할 시 환자용 앱과 의료진 시스템을 연결해 화상으로 진료하면 된다.

비대면 진료시스템은 전날 경기도 용인 한화생명 라이프파크 센터에서 운영을 시작했으며, 이달 중으로 다른 센터에도 순차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강도태 중대본 1총괄조정관 겸 복지부 2차관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 시스템을 통해 환자와 의료인 간 감염을 방지하는 한편 의료진의 업무 부담을 덜고 환자의 증상 악화 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