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시장후보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졸속이전 문제점과 대책 긴급 현안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송영길 캠프)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시장후보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졸속이전 문제점과 대책 긴급 현안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송영길 캠프)

[천지일보=이재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7일 윤석열 대통령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에 대해 “제왕적 일방통행”이라며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졸속이전 문제점과 대책 긴급 현안 토론회’에 참석해 “국민대다수가 반대하는 집무실 이전은 졸속으로 무리하게 밀어붙일 일이 아니었다”며 “집무실 졸속이전의 피해는 서울시민의 몫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졸속이전은 서울시민의 재산권을 침해하고 있으며 러시아워를 야기해 시민들의 고통을 키우고 있다”며 “윤 대통령은 광화문 시대를 얘기했지 용산으로 간다는 공약을 하진 않았다. (당선 뒤) 집무실을 용산으로 옮긴 건 제왕적인 일방통행의 모습”이라고 주장했다.

송 후보는 용산 집무실 이전을 조선 말기 경복궁 보수에 빗대기도 했다. 그는 “과거 흥선대원군은 경복궁을 중창하면서 백성들의 삶을 피폐하게 만들었다”며 “현재도 고물가로 어려운 시기인데 윤 대통령이 국민들이 반대하는 용산 이전에 힘을 싣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용산대책 TF 간사인 김병주 의원은 “대통령 집무실 졸속이전으로 예산 낭비와 ‘이사 정부’ 발생 등 도미노식 피해가 나타나고 있다. 첫 단추를 잘못 끼워 두세 번째도 잘못 끼우는 형국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번 이전은 대통령 집무실뿐만 아니라 비서실과 경호처 등 국가의 컨트롤타워 전체가 이동하는 건데 마치 사무실 하나만 이동하는 것처럼 국민을 호도했다”며 “지금부터라도 마스터플랜을 꼼꼼하게 수립해 안보공백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진애 전 의원은 “윤 대통령이 당선 전 용산 이전을 공약했다면 100만 표 차이로 졌을 수도 있다”며 “국방부 집무실 이전을 추진하면서 국민과 소통이 어려워지는 불통 문제가 생겼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