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변인 논평 "5.18 희생자와 국민에게 사죄하고 사퇴해야"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기자=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선거 경선 후보자가 19일 부산에서 전두환 찬양 논란을 불러일으킨 발언과 관련, 민주당 경남도당이 윤 후보자의 사죄와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의 김지수 대변인은 20일 논평을 내고 "윤석열 국민의힘 경선후보가 반란수괴 전두환 씨를 찬양하는 참담한 역사인식을 드러낸 데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한다"고 평가했다.

김 대변인은 "이미 1997년 김영삼정부 시절 전두환 씨와 관계자들에 대한 국민의 역사적 평가와 법원의 사법적 판단이 끝났다"면서 반란수괴, 반란모의, 반란중요임무종사, 불법진퇴, 지휘관계엄지역수소이탈, 상관살해, 상관살해미수, 초병살해, 내란수괴, 내란모의참여, 내란중요임무종사, 내란목적살인, 특정범죄가중처벌법의 뇌물죄 등 무려 13건에 달하는 전두환 씨와 관련자들에게 적용된 혐의를 열거했다. 

이어 "전두환 씨는 국민주권주의, 자유민주주의, 국민의 기본권 보장, 법치주의 등을 국가의 근본이념 및 기본원리로 하는 헌법질서를 폭력으로 무력화하고 정권을 장악한 ‘반란수괴’일 뿐"이라며 자국민 학살 범죄에 책임 있는 독재자를 찬양하는 어떠한 행위도 용납될 수 없다고 윤 후보자를 겨냥했다.

합군에 있는 전두환 호를 인용한 '일해공원'과 관련해서도 "합천군 출신 전직 대통령이라는 이유로 헌법과 국민의 인권을 짓밟은 독재자를 기념하고 선양하는 행위는 민주주의와 국민주권을 부정하는 것"이라며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대변인은 "전두환 씨를 찬양한 망언에 대해 5.18 희생자들과 국민 앞에 사죄하고 사퇴하기 바란다"고 거듭 촉구했다.

민주당 경남도당 뉴스프리존DB
민주당 경남도당 ⓒ뉴스프리존DB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