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봉 기자재와 방역 약품 지원 등 추진

[충남=뉴스프리존] 전영철기자= 청양군(군수 김돈곤)이 봄철 이상기후와 꿀벌 바이러스 피해로 어려움을 겪는 양봉농가를 긴급 지원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청양군청 전경.(사진=청양군청)
청양군청 전경.(사진=청양군청)

겨울철 폐사에 이어 꿀벌이 사라지는 피해를 본 양봉농가의 사육 기반 안정화와 회생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추진 방안은 양봉 기자재와 방역 약품 지원이다. 앞서 군은 낭충봉아부패병 예방제 외 2종을 사육 군수에 맞게 배부했으며, 28일에는 각 읍․면사무소에 번식강화제를 배부했다.

올해 청양군양봉협회 조사 자료에 따르면 회원 농가 200곳 중 134곳이 피해(1만 2,485군)에 노출됐다. 이는 전체 사육 군수 2만 9,000군의 40%에 해당하며, 조사되지 않은 농가를 포함하면 피해 규모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군은 자체 사업비와 도비 포함 5억 4,000만 원을 투입해 기자재와 설탕, 대용화분 등을 지원했다.

또 후속 지원책으로 사업비 1억 2,000만 원을 들여 응애류, 노제마병, 낭충봉아부패병 등 전염병 예방을 위한 구제 약품을 지원하고 면역강화를 위한 번식강화제 등을 조달해 피해 농가들의 경영 회생을 도울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코로나19와 이상기후 현상, 병충해 발생 등으로 벌꿀 생산량이 많이 감소해 양봉 농가들의 걱정이 크다”라며 “꿀 소비 촉진 행사와 신속한 지원으로 어려움을 덜어 드리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