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사전 투기 의혹 대국민 사과, 정 총리 “엄중 조치하겠다. 국토부-LH 전직원 조사할 것”
LH 사전 투기 의혹 대국민 사과, 정 총리 “엄중 조치하겠다. 국토부-LH 전직원 조사할 것”
  • 승인 2021.03.05 0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KTV 방송 캡처
사진=KTV 방송 캡처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임직원들의 광명·시흥 지구 사전 투기 의혹과 관련해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지난 4일 동아일보의 보도에 따르면 LH 장충모 사장 직무대행은 이날 오전 “저희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일부 직원들의 광명시흥지구 투기의혹으로 국민 여러분께 큰 충격과 실망을 드렸다.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시장 불안으로 힘든 국민들께 희망을 드려야 할 공공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직원들이 공직자로서의 본분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통감 한다”며 “정부와 합동으로 3기 신도시 전체에 대한 관련부서 직원 및 가족의 토지거래현황 전수조사를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법사항이 확인될 경우 법과 규정에 따라 엄중 조치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사태를 계기로 조직 내부를 대대적이고 강력하게 혁신해 공직기강을 확립하도록 하겠다”며 재발방지 대책을 약속했다.

한편 이와 관련 정세균 국무총리는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고 불법행위를 한 공직자를 일벌백계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게 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서민의 주거 안정을 위해 헌신해야 할 공공기관 직원이 부적절한 행위로 국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다. 국민께 큰 심려를 끼쳤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이날 국무총리실 국무 1차장을 단장으로 관계기관 합동 조사단을 구성하고, 다음 주까지 국토교통부와 LH 전 직원을 대상으로 거래내역 전수조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정 총리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도 오늘부터 공직자 투기행위 신고를 받을 것"이라며 "내부정보를 이용하거나 공직자 윤리규범을 위반한 사실이 확인되면 수사를 의뢰하는 등 엄정히 조치를 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스인사이드 김희선 기자 news@newsinsid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