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중구의 계획과 앞으로의 향후에 대해 설명
"대전의 공공기관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기관을 중구에 유치할 수 있도록 해야"

대전 중구의회 국민의힘 이정수 의원이 지난 21일 개회된 제23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중구의 계획과 앞으로의 향후에 대해서 5분 자유발언을 진행하고 있다. / 대전 중구의회 제공
대전 중구의회 국민의힘 이정수 의원이 지난 21일 개회된 제23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중구의 계획과 앞으로의 향후에 대해서 5분 자유발언을 진행하고 있다. / 대전 중구의회 제공

대전 중구의회(의장 김연수) 국민의힘 이정수(재선, 나선거구) 의원은 지난 21일 개회된 제230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중구의 계획과 앞으로의 향후에 대해서 5분 자유발언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먼저 이 의원은 “대전·충남 혁신도시 근거가 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통과되어 대전이 혁신도시로 지정되었다”면서 “허태정 대전 시장님을 비롯한 지역 정치인들과 대전시민들께 감사를 표하며, 특히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준 이은권 전 중구 국회의원님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이어 “그동안 대전, 충남은 수도권을 제외한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혁신도시로 지정받지 못해 15년간이나 역차별 받는 결과를 낳았다”고 대전이 혁신도시에서 배제되어온 배경을 설명한 후 “향후 구체적인 개발전략을 수립할 때 대전의 공공기관과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는 기관을 중구에 유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저를 포함한 중구의원들은 집행부가 혁신도시로 지정될 수 있도록 밤낮을 가리지 않고 서명해주신 중구민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 의원은 지난 8일 국회에서 의결된 혁신도시 지정안에 대해서 “원도심의 중심인 우리 중구가 빠진 부분은 매우 유감스럽고 허태정 대전시장님께 강력히 항의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다음은 이 의원이 진행한 5분 발언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목동, 중촌동, 용두동 나선거구 지역구를 둔 이정수 의원입니다.

오늘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연수 의장님과 선배 의원님, 동료 의원님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불철주야 중구민을 위해 동분서주하시는 박용갑 중구청장님, 주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수고해주시는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지난번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근거가 되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지난 3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지 7개월 만에 대전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되기까지 허태정 대전시장님과 지역 정치인들게 감사를 드리며, 특히 20대 국회에서 본회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주신 전 중구 국회의원 이은권 의원님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자리를 빌어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동안 대전, 충남은 수도권을 제외한 14개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혁신도시를 지정받지 못한 광역단체입니다. 그 이유는, 공공기관이 대거 이전한 세종과 인접하므로 대전·충남은 함께 성장할 것이라는 알량한 평등주의적 사고방식으로 인해 이후 15년간이나 대전 충청권이 역차별 받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대전은 기존의 혁신도시와는 달리 원도심에 혁신도시를 구축하는 형태로 혁신도시지구 지정을 신청했는데 원도심의 중심인 우리 중구가 빠진 부분은 매우 유감스럽고 허태정 대전시장님께 강력히 항의하는 바입니다.

향후 구체적인 개발전략을 수립할 때 수도권에 있는 120여개 이전대상 공공기관 가운데 대전의 기존 공공기관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기관을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저를 포함한 중구의원들은 집행부와 혁신도시가 지정될 수 있도록 밤낮을 가리지 않고 서명해주신 중구민들 노력이 헛되지 않게 우리 중구도 포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전광역시 중구의회 이정수 의원

2020. 10. 21.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