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여성가족부 폐지 반대 및 즉각 철회 촉구"
더불어민주당 "여성가족부 폐지 반대 및 즉각 철회 촉구"
  • 김지성 기자
  • 승인 2022-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여성위원회 여성위원장단 연석회의 개최 결과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여성위원회(위원장 정유선)은 5일(월) 오후 3시, 강원도당 회의실에서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여성위원회 여성위원장단 연석회의’를 개최했다.

여성위원장단 연석회의에는 김우영 도당위원장과 정유선 도당여성위원장 및 강원도당 8개 지역위원회 여성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연석회의에서는 2023년도 강원도당 여성위원회 및 지역위원회 여성위원회 활동 계획 등을 논의했다.

김우영 도당위원장은 인사말에서 “강원도의 민주당이 더 발전하고 확대되느냐의 여부는 우리 여성위원회의 활성화에 달려 있다. 정유선 도당 여성위원장을 비롯해 강원도당 지역위원회 여성위원회에서 활동하시는 모든 여러분들의 어깨가 무겁다. 여성 당원이면 누구나 같은 기회를 갖고 발언하고 서로 설득하고, 설득된 의제에 대해서는 항상 함께 행동하는 강원도당 여성위원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유선 도당여성위원장은 “우리 여성들이 선거 때만 동원되는 당원이 아니라 실제 민주당의 중심이 되고 우리들의 요구사항이나 목소리가 수면 위로 오를 수 있도록 여러분들과 함께 하겠다. 여성의 권익을 향상하는 데는 우리의 노력이 더 필요하다. 이 부분에 관련한 사업들을 여러분들과 내년도에 즐겁고 신나게 해 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강원도당 여성위원회는 연석회의 이후, 헌법적 가치를 훼손하고, 여성혐오와 왜곡된 젠더갈등에 편승해 성별 갈라치기 전략으로 성평등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윤석열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반대 및 즉각 철회 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전문) 헌법적 가치 훼손하는 여성가족부 폐지를 즉각 철회하라!

윤석열 정부가 주장해 온 여성가족부 폐지 등을 골자로 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제1소위원회에 상정됐습니다.

행정안전부가 개편안을 발표하고 국민의힘 의원 전원의 이름으로 발의한 ‘여성가족부 폐지’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20여년 전 ‘부녀복지 시대’로의 회귀이자 여성을 인구정책의 도구로 삼던 과거로의 퇴행이며 사실상 지역 성평등 정책 지우기입니다.

여성가족부 폐지안을 두고 행정안전부 장관은 “격이 높아진 것”이라고, 여성가족부 장관은 “남녀를 위한 정책”이라고, 윤석열 대통령은 “피해자 보호를 강화”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어불성설이며, 견강부회의 극치입니다.

여성가족부는 성차별이 만연한 대한민국에서 성평등 정책을 위한 제도와 법령을 만들고 여성의 권익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업은 물론 청소년, 다문화가족 등 사회적 취약계층의 정책을 담당해 오며 누구나 존중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제도적 장치 역할을 해왔습니다.

OECD 국가 가운데 최악의 성별임금격차, 비정규직의 여성화 등 대한민국 여성의 정치·경제·사회적 지위는 국제 사회와 비교해도 여전히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여성들에 대한 구조적인 차별이 만연한 가운데 성평등 정책과 추진체계를 더 강화·확대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기에 윤석열 정부는 오히려 시대의 흐름을 역행하고 있습니다.

독립적인 부처로 역할을 해온 여성가족부가 폐지된다면 국회에는 성평등 정책 관련 논의의 장이 없어질 것이며, 나아가 각 지방자치단체의 성평등 정책을 추진하는 담당부서 또한 축소되거나 사라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한 일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행복하게 사는 공동체, 자유롭고 평등한 나라는 우리 모두가 합의한 대한민국의 헌법적 가치입니다.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여성위원회는 헌법적 가치를 훼손하고, 여성혐오와 왜곡된 젠더갈등에 편승해 성별 갈라치기 전략으로 성평등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윤석열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를 단호히 반대하며,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합니다.

2022년 12월 5일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여성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