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인구교육의 틀 확 바꾼다’   (사진/김해시청) 
김해 ‘인구교육의 틀 확 바꾼다’   (사진/김해시청) 

(서울일보/강종복·이재훈 기자) 김해시는 현실화된 인구쇼크 시대로 전 세대에 걸친 사회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인구교육 추진 방향을 올해 새롭게 개편한다고 29일 밝혔다.

시는 먼저, 2020년 첫 시행된 이래 매년 아동 중심의 초등학교 인구교육 위주로 실시해오던 ‘찾아가는 맞춤형 인구정책 교육’을 확대 추진하기로 했다.

기존의 초등학생뿐 아니라, 중학생, 대학생, 직장인, 고령 어르신을 포함한 전 생애주기 대상 사회인구교육으로 전환하고 인구구조 추세 변화에 따른 시민 공감대 형성을 위한 인구교육 추진을 목표로 사업명부터 ‘찾아가는 인구정책 공감 교육’으로 바꿨다.

오는 4월부터 11월까지 계속되는 이번 사업은 관동초, 능동중, 가야대학교 등 8개교 1,790여명의 학생과 김해시복지재단 소속 직원 40명, 노인종합복지관 어르신 440명 등 총 2,230여명을 목표로 대상자별 맞춤형 주제를 선정하여 눈높이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는 온라인 비대면 교육방식을 축소하고 인구보건복지협회 경남지회 소속 인구전문강사가 직접 방문하는 대면 교육을 확대 추진할 예정으로, 변화하는 가족 형태 등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앞으로의 대응 방안에 중점을 두고 질문 및 토론을 유도하는 소통형 강의로 진행된다.

이와 함께 일률적으로 진행해오던 인구정책 직원교육을 탈피해 오는 11월에는 전 시민을 대상으로 ‘가족 힐링·공감 인구교육 뮤지컬’도 상연할 예정이다.

직접적인 메시지를 강조하는 단순 강연식 교육이 아닌 일상 속을 스며드는 자연스러운 형태의 인구교육을 위한 새로운 시도다.

결혼 및 부모됨의 가치, 일·생활 균형의 중요성, 직장과 가정 내에서의 성평등에 대한 이해 등의 내용을 자연스럽게 녹여내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즐겁게 공연을 관람하면서 가족의 소중함을 생각해보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구절벽 문제는 사회 전반에 걸쳐 연결되어 나타나는 사회문제이자 현실”이라고 언급하고 “인구증가를 위한 강력한 지원정책의 중요도만큼이나 축소되는 인구가 활기차게 살아갈 수 있는 미래를 기획하는 일 역시 필수적이라며, 이것이 바로 김해시 인구정책교육의 초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