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심각' 사태에 황교안 대표와 조선일보를 비판한다

미래통합당과 조선일보는 이 심각한 감염병 명칭을 꼭 ‘코로나19’보다 ‘우한폐렴’ ‘우한코로나’ 고집해야 하는가?

임두만 | 기사입력 2020/02/24 [01:52]

코로나19 '심각' 사태에 황교안 대표와 조선일보를 비판한다

미래통합당과 조선일보는 이 심각한 감염병 명칭을 꼭 ‘코로나19’보다 ‘우한폐렴’ ‘우한코로나’ 고집해야 하는가?

임두만 | 입력 : 2020/02/24 [01:52]

[신문고뉴스] 임두만 편집위원장 = 세계보건기구(WHO)는 중국 우한에서 발생, 지금은 전 세계로 퍼진 감염병에 대해 "우한폐렴이라고 쓰는 것은 특정 질병에 대해 특정지역 특정인 특정국가의 차별적 명칭이 되므로 그렇게 불러서는 안 된다"며 공식적으로 COVID-19라는 명칭을 붙였다.

 

 

이에 우리나라도 이 감염병 바이러스의 유형이 코로나형이므로 애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라고 부르던 것을 WHO의 방침에 따라 코로나19’로 명명, 공식적으로 그렇게 부르기로 했다.

 

따라서 이 같은 정부의 권고에 따라 지금 국내 거의 전 언론과 정치권은 물론 시민들도 처음에 쓰던 우한 폐렴을 쓰지 않고 코로나19로 통일, 이 명칭으로 부른다.

 

그러나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이전 자유한국당 시절부터 문재인 정권이 중국의 눈치를 보느라 국민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우한폐렴이란 이름을 쓰지 못하게 하는 것이라며, 우한폐렴을 고집하고 당내에 우한폐렴 대책 TF’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TF 위원인 박인숙 의원은 JTBC 토론에 나와 이름 하나를 가지고 우리가 꼭 WHO의 권고를 반드시 따를 필요는 없다”며우한에서 지금 수만 명일지 더 많을지 모르는데 이렇게 많은 환자들이 우한에서 나오고 그 주위 중국에서 나오는데 이 너무나 중요한 팩트를 우리가 빼먹고(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실 학명은 '2019 and 노블 코로나바이러스'"라며 우리가 그런 이름을 고집할 게 아니라 우한 바이러스, 우한 특위라고 하는 게 저는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스페인플루, 홍콩플루, 일본뇌염이 일본의 모욕이냐, 환자의 대부분이 거의 몇 명 빼놓고 99. 9%가 전부 중국에서 오고 또 우한이 제일 많다. ‘우한폐렴’ ‘우한 바이러스’가 맞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이런 미래통합당의 자세는 현재도 똑 같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는 23일에도 자신의 페이스북 게시글에서 어제 하루 새 229명의 우한폐렴확진자가 추가됐고, 사망자도 두 분 더 늘었습니다. 433명이라는 확진자 숫자 앞에 탄식이 나옵니다. 사망자들께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 유가족과 격리 된 분들께도 심심한 위로를 전합니다" 이라고 말했다. ‘우한 폐렴이란 명칭을 고집하고 있는 증거다.

 

▲ 황교안 대표 페이스북 갈무리   

 

 조선일보는 한 걸음 더 나가있다.

 

지금 조선일보만의 공식 명칭은 우한코로나. 이 감염병 관련 모든 기사의 제목이나 본문을 우한코로나로 쓴다. 처음의 고집이던 우한폐렴에서 우한코로나로 바뀌었다.

 

▲ 조선일보 인터넷판 갈무리     ©

 

 이런 가운데 대구지역이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사태 확산 진원지로 드러났다.

 

최근 며칠 사이 하루 100명 이상씩 불어난 확진자는 거의 대부분 대구와 경북 지역 사람들이다. 그리고 나머지 소수도 대구 신천지와 연관이 있는 확진자가 전국 각 지역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에 세간에서 대구코로나또는 대구폐렴으로 부르는 사례들이 나오고 있다. 그러자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은 직접 기자회견을 통해  대구 코로나또는 대구 폐렴이라고 부르지 말아달라고 호소하고 나섰다. 그는 이 자리에서 "대구시민은 지금 힘들다"며 이렇게 말한 것이다.

 

이는 일부 네티즌들이 SNS를 통해, 또 인터넷 게시글이나, 관련보도의 댓글들을 통해 이렇게 부르는 것에 대해 호소하는 것이며, 특히 정부의 보도자료 한 장의 제목이 '대구코로나'로 붙여진데 따른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권 시장의 회견이 나오고 나서 곧바로 "축약과정의 실수"라며 "앞으로는 절대로 이런 실수가 없을 것"이라고 한 뒤 정중하게 사과했다.

 

조선일보는 이 사실의 기사화를 통해 정부를 비판하고 있다. 즉 정부의 보도자료 제목 중 대구코로나부분에 대해 대구시민들과 일반국민들의 비판을 기사화하면서 정부가 코로나19라는 병명 앞에 대구를 붙여 특정 지역에 대한 편견을 부추겼다는 지적이라고 비판한 것이다.

 

하지만 아직도 자칭 우파라고 자칭하는 사람들 이거나 미래통합당 지지자들, 나아가 문재인 정권을 반대하는 국민들 다수는 정부가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고 비판한다. 청와대 청원방에 올라 온 중국인 입국금지 청원 동의자는 76만 명을 넘긴 채 종료됐다.

 

▲ 청와대 국민청원방 갈무리     ©

 

그러나 실제 이 질병의 발병지가 우한으로 중국 내 확진자는 7만7천 명에 육박하고, 사망자는 2,400여 명이며, 이중 다수가 우한지역의 상황이지만, 중국인이 국내에서 감염원이 된 사례는 초기 몇 명을 빼고는 없다. 국내 확진 환자 중 중국 국적의 환자는 1, 12, 14, 23, 27, 28번 확진자 등 6, 이중 중국 내에서 감염 상태로 입국한 확진자는 1, 232명이다.

 

또 일본에서 감염된 것으로 확진된 12, 142명과 우리나라에서 감염된 것으로 나타난 27(25번에서 감염), 28(3번에서 감염) 2명 등 총 10명에 불과하다.

 

나아가 중국인과 중국 교포들의 밀집지로 알려진 경기도 안산시, 서울 대림동 가리봉동 등에서는 단 1명의 확진자도 나오지 않고 있다. 또 중국인 유학생들을 걱정하는데 유학생 7만여 명 중 현재 국내에 들어와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2만여 명 중에서도 확진자는 나오지 않고 있다. 이는 그만큼 중국인 또는 중국국적 교민, 유학생들의 통제가 잘 되고 있다는 증거다.

 

반면 대구 경북의 사례는 당국이 역학조사를 통해 감염원을 찾아내지는 못하고 있으나, 전국적 감염원이 '대구 신천지'인 것은 대구시도 신천지도 인정한다. 아마도 이 감염원은 정부가 우한 지역의 입국통제를 실시하기 전 이미 중국 우한을 다녀왔거나 또 신천지 교주인 이만희 씨 형의 장례식에 조문을 한 '우한 신천지' 관련자일 것이다. 그가 청도 대남병원과 대구 신천지에 바이러스를 퍼뜨린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그래서다. 아직도 중국인 입국금지를 주장하고 우한 명칭을 고집하는 미래통합당이나 조선일보의 이중성은 현 사태의 해결에 어떤 도움도 안 된다.

 

대구코로나도 안 되듯이 우한코로나가 안 되는 것은 자명하다WHO의 방침이 아니라도 특정 질병에 특정지역 특정인을 붙여 부르는 것이나 중국인 입국금지가 곧 이 사태의 해결책은 아니다.

 

반면 이런 고집은 중국인 차별혐오란 나쁜 인식만 남길 것이다. 다시 말하지만 ‘대구폐렴’ ‘대구코로나가 안 되듯이 우한코로나’ ‘우한폐렴도 안 되는 것은 마찬가지 이유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