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본환 밀어내기, 인천공항공사를 뒤흔들다
상태바
구본환 밀어내기, 인천공항공사를 뒤흔들다
  • 현지용 기자
  • 승인 2020.09.25 16:25
  • 댓글 0
  • 트위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재부 산하 공운위, 24일 구본환 해임 건의안 의결
구본환 “국토부 감사 위법...해임하면 기관 개입 밝힐 것
속전속결로 해임안 상정 요청...진술 의존한 짜맞추기 감사“
커져가는 ‘토사구팽’·‘꼬리 자르기’...인국공 사태 2차전 맞나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시사주간=현지용 기자] 기획재정부 산하 공공기관운영위원회가 구본환 인천공항공사 사장 해임을 의결하자 구 사장이 “정부 기관의 개입을 밝힐 것”이라 폭로하는 등, 인국공 사태의 불길이 2차전으로 번지는 모습이다.

기재부에 따르면 공운위는 지난 24일 구 사장에 대한 해임 건의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공운위가 국토교통부에 회의결과를 통보하고 장관이 대통령에게 이를 제출, 재가를 받으면 해임이 최종 결정된다. 인천공항 감독기관인 국토부는 구 사장에 대한 내부감사 결과 지난해 10월 태풍 당시 자리를 비운 것, 인근 식당에서의 법인카드 사용 등을 문제 삼았다.

이에 구 사장은 25일 인천공항서 기자간담회를 열며 “국토부의 감사 절차는 위법했다. 해임을 강행할 시, 숨은 배경을 두고 사회적 문제로 비화된 인국공 사태에 관련해 관계기관의 개입 등 관련 의혹이 국정감사, 언론보도, 검찰수사 등으로 밝혀질 것”이라 폭탄 선언을 했다.

앞서 구 사장은 지난 16일 기자회견을 열며 해임 사유의 부당성을 주장하며 “정부로부터 자진사퇴를 강요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로부터 ‘토사구팽(兎死狗烹)’을 당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1호 공약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약속하면서 지목한 곳이 인천국제공항이었으나, 무리한 정규직화 추진으로 산 여론의 반발에 구 사장으로 ‘꼬리 자르기’를 했다는 비판이 정부를 향해 쏟아졌기 때문이다.

구 사장은 간담회에서 공운위에 제출한 의견서까지 공개하며 “임기 3년이 보장된 내게 이유도 없이 국토부가 자진사퇴를 갑다기 강요했다”며 “사퇴 명분이나 책임도 없는 상태에서 법적 근거도 없는 부당한 사퇴 압력을 거부했지만, 국토부는 지난 7일 속전속결로 공운위에 해임안 상정을 요청했다”고 폭로했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국토부 감사 절치의 위법성으로 구 사장은 ‘불법 침입’으로 문제 삼았다. 그는 “국토부는 사택 불법 침입 및 불법 수색 등 위법한 감사 절차로 정당성과 타당성을 상실했다”며 “부실 감사와 물증, 증거도 없이 진술에 의존한 ‘짜맞추기’식 무리한 감사로 내용 타당성이 부족하다”고 강조했다.

구 사장에 대한 정부의 해임은 구 사장의 폭로와 인국공 사태까지 연결돼 진흙탕 싸움으로 변하는 모습이다. 인천공항공사 창립 이래 정부 정책의 실책이 이어진 첫 불명예 퇴진 사례로 기록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이미 추진한 비정규직 노동자 1902명의 직고용 논란도 이에 대한 정리 없이 구 사장 해임으로 잠재운다는 해석도 짙어질 전망이다.

사장이 공석인 상태에서의 내부 갈등 조정 없이는 직고용 정규직화 추진도 어렵다. 인천공항공사는 내년 초까지 채용 컨설팅 및 심사·임용 등 정규직 전환 과정을 완수할 것이라 목표를 세웠다. 그러나 정규직 노조와 보안검색 노조 일부가 인국공 사태에 대한 집단행동으로 컨설팅 참여를 거부하고 있어 추진은 난항인 상태다. 노조 없는 추진도 정당성과 반발력으로 인해 마구잡이 강행만을 고집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불거지는 갈등이 업무 공백까지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비정규직-정규직 전환 문제가 풀리지 않은 상황에서 면세점 후속사업자 선정, 스카이72 공프장 사업자 선정 등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인천공항공사 과제들도 미뤄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다.

더욱이 올해 인천공항공사의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3.0% 줄어든 7788억원을 기록해 사정은 더욱 어려워지는 모양새다. 정부의 무리한 선장 밀어내기가 인천공항공사라는 배까지 흔드는 것은 아닌지 우려가 커지는 시점이다. SW

hjy@economicpos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