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비교적 신속하게 통지문을 보내온것으로 긴장확산을 원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
"진상규명 관련해 북한의 정황설명 수용할지 말지에 대한 향후 논란 예상"

김정은 위원장(사진=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위원장(사진=노동신문/뉴스1)

북한이 민간인 총살과 관련한 사과의 입장문을 보내온 것은 김 위원장이 자신 의도나 지시와 관련 없다는 점을 명확하게 밝히기를 원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전문가가 분석했다.

임을출 경남대교수는 "김 위원장이 남북관계를 돌이킬 수 없는 상황까지 악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실리적, 현실적 판단했다"며 이같이 평가했다.

임 교수는 "남북관계 개선에 대해 큰 기대는 하고 있지는 않지만, 적어도 남북관계가 악화되어 긴장이 고조되는 상황은 원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해석했다.

이는 "남북관계 카드는 필요하면 언제든, 예를 들면 내년초 8차 당대회 이후 다시 활용할 수 있도록 여지를 남겨둬야 하는데, 남북관계가 완전히 닫힐 경우 북한으로서는 더욱 고립되고 입지가 축소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했다.

임 교수는 "무엇보다 주목할 포인터는 북한의 신속한 유감표명을 이끌어낸 것은 우리 측에서 모든 국민들, 여야가릴 것이 없이 한 목소리로 북한측 소행을 질타하고, 규탄한 결과"라고 판단했다.

또한 "북한 지도부가 이와 같은 유감스러운 사건에 대해 적게 나마 쌓아온 북남사이의 신뢰와 존중의 관계가 허물어지지 않게 더욱 긴장하고 각성하며, 필요한 안전대책을 강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점도 주목된다"고 해석했다.

임 교수는 "이번 북한의 조기 유감표명을 미국과의 접촉이나 대화 재개를 염두에 둔 조치로 보는 것은 적절치 않은 듯하다"며 "미국 대선결과의 불투명성, 불확실성이 너무 높은 상황에서 북한측이 미국을 의식해서 한 조치로 보기는 어렵다"고 해석했다.

아울러 "김정은 위원장의 이번 유감표명 뒤에 숨겨진 의도와 대남 전략 등을 냉철하게 더 정확하게 파악하는 노력과 함께 이번 사건을 계기로 북한 측이 우리측을 만만하게 보지 않도록 고도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는 "북한이 비교적 신속하게 통지문을 보내온것으로 긴장확산을 원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양 교수는 "김정은 위원장의 직접 사과 등 이례적으로 사과 재발방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것은 북한도 이번 사안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했다

아울러 "국민감정이 바로 돌아오지는 못하겠지만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남북관계가 복원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양 교수는 "북한이 친서교환 등 현 남북관계 국면이 신뢰 존중이 있다고 평가한 만큼 불씨를 살려나가야 하며 남북연락채널 복원이 시급하며, 코로나 19 대응과 관련된 남북협력 제안 필요한다"고 밝혔다.

정대진 아주대 교수는 "이번 사건에서 우리가 받아야할 것은 진상규명과 책임자처벌, 사과 세 가지로 이 가운데 북측이 사과를 먼저 전한 상황"이라며 "진상규명 관련해서 북한의 정황설명을 수용할지 말지에 대한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정 교수는 "시신훼손(남측) 대 부유물소각(북측) 주장이 대립하는 쟁점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남북공동조사와 유가족 현장방문과 해상장례식 등 남북 협조를 통해 국민이 납득할만한 수준으로 이해가 되도록 노력해야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북한이 던진 공을 떠안고 남남논란에 휩싸일 것이 아니라 일치단결된 여론으로 북에 공을 던지고 남북관계를 주도하고 새 전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