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사진=유엔)
토마스 오헤아 퀸타나 유엔 북한인권 특별보고관(사진=유엔)

퀸타나 보고관은 북한군이 서해 상에서 실종된 한국 공무원을 사살한 후 시체를 불태운 사건은 국제인권법 위반이라고 재차 밝혔다.

퀸타나 보고관은 23일 "인권문제를 다루는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 북한 인권상황에 관한 자신의 최신 보고서를 설명하는 온라인 상호 대화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RFA 등 외신들이 전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인한 북한 당국의 국경 통제와 국내 이동 통제에서 야기된 북한 내 국제인도주의적 활동가들의 자금 부족 문제를 지적했다.

또 의료기구 반입이나 국제기구 직원들의 순환 근무 불가로 인해 북한 내 코로나19 대응 능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당국의 엄격한 코로나19 조치는 식량난으로 인한 북한 주민의 영양 결핍 등 사회∙경제적 악영향을 초래하고 있다며, 정치범 수용소 내 구금시설에서 병자와 노인 등 취약계층 수감자를 즉각 석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퀸타나 보고관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고립의 고리를 끊고 유엔의 지원을 수용하는 등 국제사회와 통합해 북한의 인권을 개선하려는 진정한 노력에 나서고, 국제사회는 유엔의 대북제재를 재평가해서 비핵화와 인권, 인도주의적 상황을 일관성있게 개선하라고 권고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 측은 이날 상호대화에서 코로나19로 인한 북한의 인도주의적 상황과 인권 문제의 악화를 개선하기 위해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할 것과 이산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한국과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을 권장했다.

또한 북한이 서해상에서 한국 공무원을 사살한 사건과 관련해 철저한 공동 조사 요구를 수용하고, 군 통신선을 복구해 한국 측과 소통하라고 말했다.

미국과 유럽연합, 영국, 노르웨이, 독일 등의 국가들은 이날 북한이 무기 프로그램 추진과 광범위하고 조직적인 인권유린을 계속하고 있다며 서울 유엔인권사무소 등을 통한 책임추궁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특히 노르웨이는 북한이 특별보고관과 관여하고, 코로나19 관련 신뢰할만한 정보를 제공할 것, 유엔 인도주의 지원을 요청하고 전국적으로 완전하고 제약없는 접근을 허용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