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농업기술센터가 과수화상병 확산 방지를 위한 미생물 활용 환경개선제를 화상병 발생농가와 인근 과수농가 등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미생물활용 환경개선제는 병균의 생육을 억제해 병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사진=충주시)
미생물활용 환경개선제는 병균의 생육을 억제해 병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사진=충주시)

19일 센터에 따르면 2주간 공급신청을 받은 결과 450여 농가에 90톤 분량(살포면적450ha)이 신청돼 이달 하순까지 10kg씩 소포장해 농가 배부를 완료할 계획이다.

충주농기센터는 올해 초 미생물 활용 환경개선제 33톤을 시범적으로 제조·공급해 과수농가의 높은 호응을 얻은 바 있다.

과원 환경개선제의 주요 미생물은 바실러스균(고초균)과 EM으로 쌀겨 또는 소맥피에 당밀, 숯가루를 혼합한 후 일주일 정도 발효과정을 거쳐 완성된다.

환경개선제는 과수나무 생육에 유익한 환경을 조성해 줌으로써 과수화상병 등 유해균과 길항작용(먹이‧공간을 두고 경합)을 통해 병균의 생육을 억제해 병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건강한 과원 조성을 위해 병해충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며 “궤양 제거와 작업 도구 및 대인 소독을 철저히 실천해 병해충 발생에 적극 대처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