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BK기업은행, 대한지방행정공제회와 수탁계약 체결
■ 하나은행, 대한민국 축구국가대표팀 친선경기 2연전 입장권 예매 서비스 오픈
■ KB국민은행, 서울시와 ‘청년 금융 데이터’ 공동 개발
■ 신한은행, 서울시와 ‘서울 청년 금융 데이터’ 개발 협약 체결

수협은행 글로벌외환사업부 직원이 외환 딜링룸에서 업무중인 모습
수협은행 글로벌외환사업부 직원이 외환 딜링룸에서 업무중인 모습

Sh수협은행은 전국 영업점을 대상으로 외환마케팅 업무를 지원하는 ‘외환마케팅 지원단’을 신설‧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수협은행 외환마케팅 지원단은 글로벌외환사업부 전문인력이 각 영업점의 외환거래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대상 선정부터 거래 실행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신상품 개발 ▲현장 중심 외환교육 ▲환시동향 및 FX분석 정보 제공 등을 강화해 거래고객에 대한 금융서비스 만족도 제고는 물론, 잠재고객 발굴에도 역량을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외환마케팅 지원단은 고객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찾아가는 외환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할 방침이다.

찾아가는 외환컨설팅 서비스는 수협은행 소속 외환전문가들이 직접 고객사를 방문해 ‘외환 및 파생상품 거래 실무교육’과 ‘기업 맞춤형 외환경영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기업규모나 수협은행 거래여부와 상관없이 외환거래에 관심이 있는 고객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강신숙 수협은행 은행장은 “외환마케팅 지원단 신설은 외환사업 저변 확대와 고객 발굴, 대고객 서비스 제고라는 측면에서 의미있는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IBK기업은행, 대한지방행정공제회와 수탁계약 체결

                                                                 IBK기업은행 본점 전경
                                                                 IBK기업은행 본점 전경

IBK기업은행은 대한지방행정공제회와 국내주식 수탁은행 계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이번 수탁계약 체결에 따라 향후 3년간 대한지방행정공제회 국내주식 위탁분에 대한 보관‧관리 서비스를 총괄하게 된다.

‘대한지방행정공제회’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등 회원들의 복지증진과 퇴직 후 생활안정을 위해 설립된 공익 복지기관으로, 지난 5월 운용자산 중 국내주식 위탁운용분에 대한 수탁계약이 만료됨에 따라 공개입찰을 실시한 바 있다.

이번 계약으로 기업은행도 기존 시중은행 위주의 일임자산 및 연기금 시장에 진출하게 됐다고 은행 측은 전했다.

대한지방행정공제회 관계자는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의 안정성을 높게 평가하여 최종 수탁은행으로 선정하였으며, 이번 계약으로 높은 신뢰성을 갖춘 기업은행과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계약을 통해 메이저 수탁은행으로 도약할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지속적인 업무영역 확대로 수탁 경쟁력을 높여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국내 금융권 최초 RE100 펀드 금융주선

IBK기업은행은 SK E&S와 협업해 금융권 최초로 총 3000억원 규모의 ‘RE100 펀드‘ 금융주선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RE100(Renewable Energy 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도록 하는 글로벌 캠페인이다.

이번 펀드는 국내 금융기관 최초로 조성하는 ‘RE100 론펀드‘로 RE100 달성을 추진하는 기업에게 신재생에너지 플랫폼을 제공해 초기 단계인 국내 RE100 시장을 조성하는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은행은 금융자문·주선과 투자 역할을, SK E&S는 사업 발굴·운영·관리 역할을 수행하는 등 양사는 태양광 발전사업에 각 사의 노하우를 공유하며 긴밀한 협력관계를 이어왔다. 기업은행은 최근 SK E&S와 협업해 3년간 총 1조9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펀드 금융주선도 완료한 바 있다.

한편 기업은행은 신재생에너지 등 녹색금융 전 영역을 대상으로 투자를 추진 중이다. 태양광, 육·해상풍력, 수소 분야 뿐만 아니라 친환경 SOC사업 등 공공·정책성 높은 사업에 대한 투자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으며 SK E&S 역시 민간 최대 재생에너지공급사업자로 RE100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앞으로도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녹색금융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며 “변화하는 시장에 선제적으로 맞춤형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녹색금융 시장 조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하나은행, 대한민국 축구국가대표팀 친선경기 2연전 입장권 예매 서비스 오픈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를 통해 6월 국내에서 진행되는 대한민국 축구국가대표팀 친선경기 2연전 입장권 예매서비스를 오는 6일 19시부터 순차적으로 오픈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축구국가대표팀 타이틀 스폰서인 하나은행 초청으로 이뤄지는 이번 축구국가대표팀 친선경기는 ▲페루전(6월 16일) 부산아시아드주경기장 ▲엘살바도르전(6월 20일) 대전월드컵경기장가 예정돼 있다.

이번 친선경기는 지난해 6월 칠레와의 경기 이후 1년 만에 대전에서 열리게 된다. 대전하나시티즌의 K리그 1 승격 이후, 많은 관중이 방문하고 있는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다시한번 축구팬들의 뜨거운 함성이 기대된다.

이번 친선경기 2연전 입장권 예매 서비스는 ‘하나원큐’ 앱 로그인 후 ‘스포츠·문화’ 카테고리의 ‘티켓예매’ 메뉴에서 ▲페루(6월 6일)19시 티켓예매 오픈 ▲엘살바도르(6월 9일)19시 티켓예매 오픈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하나은행 계좌 없이도 일반회원 가입을 통해 로그인이 가능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금번에 추가된 ‘스포츠예매알림’ 기능을 통해 ‘하나원큐’ 가입자는 티켓 예매일 오전에 예매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선물하기’ 기능을 통해 ‘하나원큐’ 가입자 간 간편하게 티켓을 선물할 수 있다.

‘하나원큐’를 통해 하나카드 신용·체크카드로 결제하는 손님들을 대상으로, 10%(최대 5천원) 입장권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경기 당일 경기장 현장에서는 ‘하나원큐 점핑 챌린지’ , 손흥민 포토존 등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하나은행 초청으로 진행되는 이번 친선경기에 대한민국 축구 팬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하나은행만의 다양한 스포츠 콘텐츠를 마련하여 손님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KB국민은행, 서울시와 ‘청년 금융 데이터’ 공동 개발

KB국민은행은 서울시와 함께 서울 청년 금융 데이터’를 공동 개발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KB국민은행은 지난달 30일 서울시와 서울시복지재단 등과 함께 자산형성 지원사업 및 금융교육 등 서울시 청년 정책 수립에 필요한‘서울 청년 금융 데이터’를 개발을 추진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KB국민은행은 지난해부터 서울시와 지속 가능한 청년 자산형성 지원책 마련을 위해 ‘금융 데이터 실무 협의’를 대면ㆍ비대면으로 상시 운영해왔으며, 공공∙복지∙신용평가∙금융상품 등 데이터 영역으로 개발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향후, 고품질 데이터를 기반으로 ▲청년 가구 특성(혼인 여부, 부모 동거, 1인 가구 등)별 소득ㆍ소비 현황 분석 ▲청년 자산ㆍ부채 ▲금융상품 가입 패턴 등을 분석해 청년 금융 변화 연구, 정책 설계 및 홍보 등에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앞으로 지자체 및 공공기관과 금융ㆍ비금융 데이터 개발 협력을 확대하고 관련 상품ㆍ서비스 등을 통해 청년 정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신한은행, 서울시와  ‘서울 청년 금융 데이터’ 개발 협약 체결

                                                                            신한은행 전경
                                                                            신한은행 전경

신한은행은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와 함께 ‘서울 청년 금융 데이터 개발·분석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서울시는 상대적 기회의 박탈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20~30대를 위해 ▲자산 형성 ▲청년 일자리 ▲주거 안정 등 다양한 청년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번 ‘서울 청년 금융 데이터’ 개발을 통해 청년들의 특성과 현황을 분석하고 청년 정책 고도화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한은행은 20~30대 고객들의 유형별 금융상품 가입현황, 자산, 소득, 부채, 소비추이 등의 금융 데이터와 서울시 및 타 기관의 데이터를 활용해 서울시의 청년 지원 사업 고도화를 위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의사결정에 함께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청년 문제 해결을 위해 추진하는 ‘서울 청년 금융데이터’ 개발에 함께 하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시민으로서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책사업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우먼컨슈머 = 박문 기자 

저작권자 © 우먼컨슈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