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아주기 vs 놀아주기, 아이에게 더 좋은 쪽은? (연구)

부모의 육아 방식이 아이의 기질에 영향을 미쳐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재우냐에 따라 아이의 기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부모가 아이를 어떻게 재우냐에 따라 아이의 기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잠자기 전에 놀아주고 재우는 것과 안아주고 책 읽어주는 것 중 후자가 아이를 더 사교적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아이를 재울 때 안아주기와 노래 불러주기, 책 읽어주기와 같이 ‘소극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걷기와 드라이브하기, 놀아주기와 같이 ‘적극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아이의 긍정적인 행동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17개월에서 40개월 사이의 아이를 키우고 있는 14개국 841명 부모를 대상으로 했다. 연구진은 이들에게 자녀의 기질과 아이를 재우는 데 사용하는 기술에 대한 정보를 얻었다. 이 연구에서는 기질을 ‘아이들이 행동을 조절하고 감정을 다루는 방식’으로 간주하고 정신적, 신체적 웰빙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향후 장애에 대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성향이라고 정의했다.

분석 결과, 소극적인 전략에 더 많이 의존하는 나라의 아이들은 더 많이 미소 짓고 웃는 등 긍정적인 기질을 보였으며 보다 사교적이었다. 반면, 적극적인 수면 기술을 사용하는 나라의 아이들은 까다롭거나 어려운 기질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나타났다.

연구 저자 중 한 명인 미국 워싱턴주립대 크리스티 팸은 “이번 연구는 아이의 수면을 돕는 부모의 기술이 문화 전반에 걸쳐 아이의 기질적 특성과 상당히 관련이 있으며, 아이의 발달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소극적 전략에 더 크게 의존하는 나라 아이들의 사회성 점수가 더 높았다는 점을 예로 들었다.

그는  “부모의 수면 습관이 문화 전반에 걸쳐 어려운 기질로 인해 생기는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조치의 잠재적 방안이 될 수 있음을 이번 연구가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심리학 분야 학술저널 《프론티어스인사이콜로지( Frontiers in Psychology)》에 ‘Relations between bedtime parenting behaviors and temperament across 14 cultures’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정희은 기자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 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AI학습 및 활용 금지

    댓글 0
    댓글 쓰기

    함께 볼 만한 콘텐츠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