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

공정위, 기업 일감몰아주기 규제 완화…‘부당한 이익’ 구체적 판단기준 마련

김동주 기자 / 기사승인 : 2023-03-29 12:47:43
  • -
  • +
  • 인쇄
공정위 ‘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한 이익제공행위 심사지침’ 개정안 마련. 4월 20일까지 행정예고
▲ 공정거래위원회 전경(사진=공정거래위원회 제공)

 

[메디컬투데이=김동주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기업의 일감몰아주기 규제를 완화하고 ‘사익편취행위’ 중 ‘부당한 이익’에 대한 구체적 판단기준을 마련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한 이익제공행위 심사지침’ 개정안을 마련해 3월 30일부터 4월 20일까지 행정예고 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특수관계인에 대한 부당한 이익제공행위’(‘사익편취행위’)를 규율함에 있어 ‘부당한 이익’에 대한 구체적 판단기준을 마련하고 물량 몰아주기의 요건 및 예외 규정을 법령에 맞게 정비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최근 대법원 판결로 확정된 기업집단 한진, 하이트진로 등의 사익편취 사건을 통해 특수관계인에게 이익이 제공되더라도 제공된 이익이 부당하다는 사실이 추가로 입증돼야 위법성이 인정됨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제공된 이익의 부당성 판단을 위한 세부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었다.

개정안에서는 대법원 확정판결을 반영해 ‘부당한 이익’의 판단기준으로 ‘제공주체‧객체‧특수관계인간의 관계, 행위의 목적‧의도 및 경위, 제공 객체가 처한 경제적 상황, 거래 규모, 귀속되는 이익의 규모‧기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궁극적으로 ‘변칙적인 부의 이전 등 대기업집단의 특수관계인 중심으로 경제력 집중이 유지‧심화될 우려가 있는지 여부’에 따라 판단하도록 규정했다.

또한 물량 몰아주기의 ‘합리적 비교나 고려’ 요건도 법령에 맞게 선택적 요건으로 개정된다.

현행 법령은 ‘다른 사업자와의 비교’ 또는 ‘합리적 고려’ 중 하나만 만족하면 물량 몰아주기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는 반면 심사지침은 양자를 모두 만족해야 하는 것처럼 기재돼 법령 대비 엄격한 요건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었다.

이번 개정을 통해 기업들은 거래조건 등에 대한 ‘합리적 고려’ 또는 ‘다른 사업자와의 비교’ 중 하나만 거치더라도 물량 몰아주기의 예외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물량 몰아주기의 예외 사유에 대해 법령 조문보다 엄격한 내용으로 설명한 심사지침의 규정도 합리적으로 개정했다.

특히 현행 심사지침은 예외 사유로서 ‘긴급성이 요구되는 거래’를 ‘불가항력의 경우’에만 한정하고 있어 기존의 법원 판례 등에 비춰 볼 때 시행령에 규정된 경기 급변‧금융위기 등의 경우 사실상 긴급성이 인정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이번 개정안은 ‘불가항력에 이르지 않더라도 회사 입장에서 예견하거나 회피하기 어려운 경우’도 긴급성 예외에 포함시켜 시행령 규정에 맞게 예외 범위를 현실화 했다. 또한 ‘효율성’과 관련된 예외 사유에 대해서도 시행령 취지에 맞춰 판단기준을 ‘효율성 증대효과가 객관적으로 명백한 경우’로 일원화 했다.

마지막으로 물량몰아주기의 예외인 효율성, 긴급성 사유에 해당할 수 있는 구체적 사례들을 심사지침에 예시로 추가했다.

다른 회사와 거래 시 기존 부품‧장비 등과 호환성이 없는 경우, 계열회사가 관련 특허 등 지식재산권을 소유한 경우, 외부 업체의 법정관리 등으로 신속히 사업자를 변경할 필요가 있거나 전산망에 화재 등 긴급한 사고가 발생한 경우 등이 물량 몰아주기의 예외 사례로 추가된다.

이번 개정을 통해 사익편취 행위에 대한 기업들의 예측 가능성이 제고돼 변칙적인 부의 이전을 야기하는 부당한 내부거래는 억제되고 효율적이고 정상적인 내부거래는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공정위는 전했다.

공정위는 행정예고 기간 동안 이해관계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후 전원 회의 의결 등 관련 절차를 거쳐 개정안을 확정‧시행할 예정이다.

 

메디컬투데이 김동주 기자(ed30109@mdtoday.co.kr)

[저작권자ⓒ 메디컬투데이.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예신다이어트, 송파 the Premium 지점 신규 오픈
필립모리스 '아이코스' 사용자 2860만명···비연소 제품 개발 누적 투자액 17조
KT&G, 잎담배 농가 ‘모종이식 일손돕기’ 봉사활동 진행
한샘 "가구사 담합 책임 통감···윤리경영 최우선 삼을 것"
바디프랜드, 1분기 영업익 200억···전년比 146% ↑
뉴스댓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