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자리 남은 카타르 월드컵 16강행, 남은 경우의 수는?

작성 2022.11.29 13:49 수정 2022.11.29 14:12
본문과는 무관함.

[미디어유스 / 이진아 기자] 지난 28일 오후 10시(한국 시간) 한국은 가나에게 2-3 패배했다. 금일(29일) 새벽 4시에 치러진 우루과이와 포르투갈전은 포르투갈의 2-0 승리로 끝났다.


4개 국가의 현 상황은 다음과 같다. 한국은 1무 1패, 우루과이 또한 1무 1패, 가나는 1승 1패, 포르투갈은 2승. 포르투갈은 16강이 확정된 상황이다. 남은 경기는 한국-포르투갈, 우루과이-가나전이다. 이는 다음 달(12월) 3일 오전 12시에 동시에 진행된다.


한국은 무조건 포르투갈을 이겨야 경우의 수를 생각할 수 있다. 포르투갈에게 지는 순간 바로 16강 탈락이고, 포르투갈을 이겨도 다른 조의 상황에 따라 올라갈 수도, 떨어질 수도 있다. 조별리그 순위는 승점 – 골득실 – 다득점 순으로 올라간다. 


첫 번째는 가나와 우루과이가 비기는 상황이다. 이때 우루과이는 2무 1패, 가나는 1승 1무 2패로 가나와 한국이 승점이 같아져 골득실에 따라 16강에 진출하게 되는데, 현재 가나는 골득실 0, 한국은 골득실 –1인 상황에서 한국이 포르투갈을 2골 이상의 차이로 이길 때 티켓을 거머쥐게 된다.


두 번째는 가나가 우루과이에게 패하는 상황이다. 이때 가나는 2패를 했기 때문에 16강전에서 떨어진다. 한국과 우루과이는 똑같이 1승 1무 1패를 기록해 골득실로 넘어가는데, 현재 한국의 골득실은 –1, 우루과이의 골득실은 –2이다. 한국과 우루과이가 같은 골 차이로 이긴다면 한국이 올라가지만, 우루과이가 두 골 이상의 차이로 이긴다면 우루과이가 16강에 진출한다.


가나와 한국은 다득점을 비교하는 상황까지 갈 때 한국이 불리하다. 가나는 지금까지 5골을 넣었으나, 한국은 2골을 넣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2골은 우루과이와 비교할 때, 우루과이가 0골이기 때문에 더 유리하다.


경우의 수 중 최악의 상황, 세 번째는 우루과이가 가나에게 지는 것이다. 그럴 경우 가나는 2승을 챙기기 때문에 포르투갈과 함께 16강 진출을 확정짓는다. 한국이 포르투갈을 이기는 것과는 별개다. 따라서 한국은 무조건 포르투갈을 이기고, 우루과이와 가나의 상황을 지켜보아야 한다.


16강전을 확정지은 포르투갈이 한국전에서 전력을 쏟아부을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이런 요행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 포르투갈이 전력을 다하든, 아니든 한국은 무조건 포르투갈을 꺾어야 한다.


지난 24일 치러진 우루과이전에서 한국은 뛰어난 조직력을 보여주었다. 우루과이를 상대로 무승부를 거두며 모두가 질 것이라 예상한 경기를 뒤집었다. 벤투 감독 또한 이강인을 투입하며 기존과 사뭇 달라진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가나전에서 전반에 득점하지 못한 게 컸다. 전반전 초반에 가나가 두 골을 넣으며 기세가 한국에서 가나로 완전히 넘어갔다. 후반 조규성의 헤딩 두 골로 한국이 기세를 타는 듯했으나, 아쉽게도 그 뒤로 골이 터지지 않았다. 경기가 끝난 후 벤투 감독은 코너킥 상황에서 경기를 갑작스럽게 종료한 데에 대해 항의를 했으나 레드 카드를 받았다.


레드 카드를 받은 감독은 다음 한 경기에 나올 수 없다. 다음 포르투갈전에서 한국 대표팀은 감독 없는 경기를 치르게 된다.

pc 배너기사보기 2 우리가 작성한 기사 하단에만 (898X100) 타사이트도 노출
Copyrights ⓒ 미디어유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진아기자 뉴스보기
댓글 0개 (/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horts NEWS 더보기
당산SKV1 타워 지식산업센터
[청소년을 위한 고민상담소] 건강이 최우선!
사)안견 기념 사업회
제1회 대한민국 빛고을미술대전 한국문화예술연합회
아르키메데스가 목욕탕을 나오면서 한 말은? 파고다(?)
부평씨에스씨티 #상가 #초역세권 #병원
[제15대 청소년의원 자기소개] 박지후⭐
[24.04.13.] 제2대 종로구 청소년의회 발대식 현장 #대한민국청소..
[24.04.13.] 제9대 관악구 청소년 자치의회 발대식 현장 #대한민..
#푸른문학사 이은별 대표님 시집 꽃빛스치는 바람
엥? 금일이면 금요일까지 아니에요???
#서울송파맛집 #분위기맛집 완도산회송파별관추천
씨씨투어 여행기자단교육
광주라이브커머스 쇼핑호스트 JKL클래스아카데미 정소영 박창우 뷰티 액티브..
나주대 라이브커머스복지과MT 전국최초신설
더블 역세권 프리미엄 주거브랜드 - 오목천역 더 리브 아파트
#류재엽 시인#류재엽 시인 볼테르의 꽈배기#푸른문학 류재엽 시인#류재엽#..
#푸른문학 지소하 시인 우연처럼 뜬금없이#지소하 시인#박영희(지소하)시인..
박명옥 시조시인 나비효과 #푸른문학 박명옥 시조시인 시집 나비효과#박명옥..
우제 김경원 시인 시집 별청소부 #푸른문학 김경원 시인#김경원 시인#김경..
#하이네 사랑詩 송영택 옮김 #푸른문학사 출판#편집 위원 김화수 정기상
이정희 시인 제3시집 연둣빛 사랑 푸른문학 시인 자문위원
이정희 시인 시집 내 마음의 노래#이정희 시인#이정희 시집 어느날 바람결..
2024년 4월 6일
#전상중 제독 시집 포말에 얽힌 사연들 #전상중 시인#전상중 전)해군제독..
윤번웅 시인 시집: 나의 인생길 죽암 윤번웅 시인
김년균 시인,사랑을 말하다, 김년균 시인 푸른문학 고문,김년균 한국문인협..
[제15대 청소년의원 자기소개] 김노은⭐
유튜브 NEWS 더보기

월간openARTs 프로젝트 Inner narture 알림 - 복합문화예술공간 머지(Anu naran)

당산SKV1 youtube L

한국IT산업뉴스 라이브 정읍마벨헤어 국가기능이미용장 박진숙원장 인터뷰

한국IT산업뉴스 라이브 건행AI부동산공안중개사 인터뷰

2024년 4월 23일

키코픽쳐스

루카스 박수복 예술가

박수복 화백, 안견기념사업회 3대 이사장 취임| TJB 대전·세종·충남뉴스

2025 APEC 정상회의는 반드시 경주에서

정주갑 300용사 부흥단 대표총재_제2회 300용사 부흥단 뉴욕 햇불 기도회

광주송정역세권 송정역시장 케이미디어스튜디오

고장난 피아노 a broken piano

부평씨에스씨티

[GPTs챗봇] 팔리는 상세페이지기획 고수 슈어짱(SURE JJANG) GPTs 활용 사례

체지방감소 다이어트건강식품 와사비잎추출물정 효과

How to make Amazing size Kimbap Gimbap - Korean street food ...

Gimbap만 알고 "떡튀순"는 모르는 칭구들에게 국가권력급 K-분식 소개합니다|파브리맛집_시장분식

한국에 귀국하고 꼭 가고 싶었던 맛집 방문!

■ 헤라 한 Donde lieta uscì 《행복했던 시절이여, 안녕》(OPERA"La bohème "중) ...

[VLOG] 우리나라에 이런 곳이? /전기차로 모든 게 가능해진 캠핑/ Solocam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