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여 개국 확대… 타이완도 포함

민주주의 정상회의 토론. (출처: 연합뉴스)
민주주의 정상회의 토론.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미국이 주도하고 한국 등이 공동 주최국으로 참여하는 제2회 민주주의 정상회의가 28일(현지시간) 개막했다.

이 행사는 조 바이든 미 대통령 취임 이후 중국과 러시아를 비롯한 권위주의 국가의 부상을 견제하고 민주주의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 1차 행사에는 110여 개국이 참여했고, 이번엔 120여 개국으로 확대됐다. 중국의 직접적 반발을 샀던 타이완도 명단에 포함됐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사전 행사 성격인 이날 회의에서는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재닛 옐런 재무장관 등이 주제별 토론을 맡아 우크라이나 평화 정착 방안, 부패와 전쟁, 노동조합 강화, 여성의 지위 향상 등 분야별 논의를 이어갔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화상으로 연설할 예정이었지만 전투지 방문 일정으로 성사되지 못했다.

블링컨 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러시아군의 전면 철수를 포함한 우크라이나 평화 정착 방안에 지지를 거듭 확인하며 이를 제외한 휴전 제안은 러시아에 이익을 주기 위한 것에 불과하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해 윤석열 대통령과 각국 정상들이 참여하는 총회는 29일 개최된다.

본행사인 둘째날 총회 개막식에는 바이든 대통령과 윤 대통령을 비롯해 공동 개최국 정상의 축사가 이어질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는 경제 성장 부문 세션을 주재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세계적 도전에 대한 위기 세션을 맡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