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지난해 12월 진행한 정찰위성 개발 관련 시험 모습. (출처: 연합뉴스)
북한이 지난해 12월 진행한 정찰위성 개발 관련 시험 모습.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한미일 3국의 북핵 수석대표가 29일 전화 협의를 통해 북한이 공개한 위성 발사 계획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북핵수석대표는 이날 3자 전화 협의에서 북한이 역내 평화를 위협하는 불법적 발사를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북한의 어떤 발사도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를 명백히 위반하는 불법 행위라며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북한이 끝내 위성 발사 ‘도발’을 강행한다면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이 이뤄질 수 있도록 3국 차원에서 긴밀히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

북한은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이날 국제해사기구(IMO) 지역별 항행구역 조정국인 일본에 통보했다.

북한이 예고했던 첫 군사정찰위성 발사가 본격적인 ‘카운트 다운’에 들어간 것이다. 북한이 위성을 쏘아 올릴 발사체는 사실상 장거리 탄도미사일과 같기 때문에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는 지적이다. 과거 안보리는 북한의 위성 발사에 대응해 제재 결의를 채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